虛擬現實

China (Korean) - - COVER STORY -

【단어설명】

가상현실은 컴퓨터 등 디바이스로만든것으로가상환경을제공하는기술이다.

【뉴스회고】

2016년 가상현실이 중국 첨단과학기술 분야의 핫이슈로 떠올랐다. 일년 동안 가상현실은 중국인의 생활 속에 깊이 파고들어 생활 방식을 바꿔놓았다. 여행을 떠나고 싶을 때 VR 디바이스를 착용하면 가상 세계를 쭉 둘러볼 수 있다. 대형 게임에서 주인공이 된 듯한쾌감을느끼고싶다면가상현실기술이게이머들의수요를 만족시켜준다.

2016년 3월 중국이 발표한 <중국 가상현실이용자행동연구 보고서>에 따르면중국의 가상현실 잠재이용자는 2억8600만명에 달하고 지난한해동안 가상현실 디바이스를 접촉했거나 체험해본 적이 있는이용자는약 1700만명이었다.

중국은 오래 전부터 가상현실을 탐색했다. 2015년 차이나 조이(Chian Joy) 이후중국에는가상현실하드웨어기업이많아졌다. 3Glasses, 다펑VR(大朋VR), 바오펑모징(暴風魔鏡), 러스VR(樂視VR)등 하드웨어 기업 외에도 기존의 하드웨 어 기업, 휴대전화 제조업체도 가세했다.보도에 따르면 샤오미(小米), 360치쿠서우지(360奇酷手機), 화웨이서우지(華爲手機) 등의 기업이 이미 진출했고 레이저(Razer), 에이수스(Asus), HP, 레노버(Lenovo) 등 기존 PC 하드웨어 기업도속속뛰어들고 있다.

중국의 가상현실 산업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지만 아직 시작 단계다. 각종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가상현실 기술과 관련 제품이 소비자의 기대를 받고 있지만현재 가상현실 산업은 핵심기술과 컨텐츠부족으로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고 규모가 작다는 등의 도전에 직면해 있다. 업 계인사 역시 가상현실은 휴대전화산업의 성숙기와 비슷한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어 적어도 3-5년의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2016년 가상현실 업계는‘냉탕과 온탕을 오가는’경험을 했다. 어떤 의미에서 보면 이는 새로운 경제 상태나 새로운 개념이싹트는 시기에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다. 주목할 만한 점은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2016년 8월 공표한 <‘인터넷+’분야 혁신능력 구축 구성 보고에 관한 전문 통지>는 앞으로 중국은 관련 플랫폼을 구축해 컨텐츠 촬영, 데이터 모델링, 촉각 피드백 등 기술의 연구개발(R&D)과 프로세스화를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신흥 정보 소비의 표준 시스템을 조속히 제정하고 웨어러블 디바이스, 가상현실 등 분야의 핵심기술 표준을 조속히 내놓을 것을 다시 한번 촉구했다. 국가 정책의 지도로 가상현실 산업은‘중국지조(中國智造, 중국 스마트 제조)’의 새로운 명함이 될 것이고경제 사회 발전에 더 많은 기여를 할 것이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China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