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부문공급개혁을가속화할‘중앙 1호문건’

China (Korean) - - INFORMATION -

2월 5일,‘중국공산당중앙 국무원의농업 부문의 공급측 구조개혁 추진과 농업·농촌 개발 신동력 육성에 관한 몇 가지 의견’(이하‘의견’)이 정식 배포됐다. 2017년 새해 1호 문건인‘중앙 1호 문건’으로 농업 부문의 공급측 개혁을 다루어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번‘의견’이 중국 농산물 수급 구조 불균형과비합리적인 자원 배치, 농민 소득의 지속적인성장동력저하등의문제에효과적인대안을 내놓았다고 평가하며,‘의견’의 내용은앞으로농업경쟁력향상과농민들의소득 개선, 중국 경제의 구조조정과 체질개선을뒷받침할것으로 전망했다.

먼저 규모와 관련해서는 식량작물-경제작물-사료작물 재배구조의 통합 조정이언급됐다. 향후 중국은‘식량작물의 재배안정, 경제작물의 재배 효율화, 사료작물의 재배 확대’를 기본 방침으로 작물의‘3원화 균형 발전’을 정착시킬 것으로 보인다.

식량작물은 벼와 소맥의 생산 안정화를 통해 식량 수급의 절대적 안전을 확보하고, 품질이 우수한 벼와 경질·연질 소맥에 대한 집중 지원을 통해 비(非)우위지역의 낟알 옥수수 재배를 줄이는 대신콩, 고구마, 잡곡, 잡콩 등의 우수품종을늘려나갈 계획이다.

품질과 관련하여‘의견’은 농산물 품질과 식품 안전수준 제고를 강조했다. 앞 으로 중국은 농약과 동물약 잔류기준 초과와 양식업의 항생제 남용에 관한 관리를 강화하고 금지약물이나 기준치를 초과한 약물 사용, 약물의 불법 첨가, 식품첨가제 기준치 초과 등의 행위를 엄중 단속키로 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China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