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말

China (Korean) - - INFORMATION -

“중일한 3국은 운명공동체를 구성해 각종 도전적 상황에 공동 대응해야 한다. 첫째,경제공동체를 건설해 역(逆) 세계화의 충격에 저항해야 한다. 둘째, 안보에 대한 공동의식과 공동체의식을 육성하고 이를 확대해 나가야 한다. 셋째, 심층적인 인문교류를 전개하고 새로운 동북아 사회공동체를 건설해야 한다. 넷째, 3국과 주변국가간운명공동체의식을확립해야 한다.”

- 류더빈(劉德斌) 지린(吉林)대학교 공공외교학부 학장은 최근 열린 중일한 3국 협력국제포럼석상에서이같이 말했다.

“배당금을 지급할 능력이 되면서도 오랫동안 배당을 한 푼도 하지 않은‘스크루지’같은 기업들이 있다. 증권감독관리위원회는 이 문제를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이를좌시하지않고강경한조치를내놓을 것이다.”

- 류스위(劉士余)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 위원장은 최근 중국 상장사협회 제2회회원대표대회석상에서“상장사들은현금배당에신경써야 한다”고 밝혔다.

“‘경쟁은 눈물을 신뢰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약자를 결코 동정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시장은 이토록 매정한 곳이다. 기업은 언제나 이용자들을 하늘처럼, 상전처럼모셔야 한다.”

- 리수푸(李書福) 지리(吉利)그룹 회장은“기업은덩치가크든작든시장과이용자들앞에선모두보잘것없는존재가 된다”고 강조했다.

“어떤 개발도상국이든지 모두 자신만의 우위를 지닌 생산요소가 있다. 예를 들면노동력이나 풍부한 천연자원 같은 것들이다. 이런 비교 우위를 자신의 경쟁 우위로 전환시킨다면 일자리 창출, 수출 확대, 자본과 외환 축적에 기여할 수 있고, 산업기술발달과경제의빠른성장에도좋은기반을형성할수있을 것이다.”

- 린이푸(林毅夫) 베이징(北京)대학교 남남(南南)협력및발전학원 원장은“불경을 찾기위해서역으로 떠나기보다는(西天取經), 먼저손에쥔불경부터잘읽는게낫다”고 비유했다.

“때로는 우리 기업들의 어떤 행위나 이익이 정부의 법규 제도와 충돌을 일으킬 때가있다. 이럴때기업은부드럽게자신의의견을제기할수 있다. 단, 그렇다할지라도정부의 방침에는 따라야 한다. 다시 말해‘이상을 갖되 이상주의자는 되지 말자’는것이다.”

- 류촨즈(柳傳誌) 레노버(Lenovo ·聯想)홀딩스 회장은“기업과 정부의 관계가 제일까다롭다”고 말했다.

“민간투자 부문에 다시 온기만 제대로 돈다면 이번 중국 경기의 회복은 6.7~6.8% 성장에 그치지 않고 좀 더 높아질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중국 경제성장의 잠재력이다. 현재 중국의 1인당 국내총생산(GDP)이 미국의 20%에 불과한 점을 감안할 때, 중국이미국을추월할수있는여지는아직 어마어마하다.”

- 잘 알려진 리다오쿠이(李稻葵) 칭화(淸華)대학교 국제경제연구센터 소장은“중국 경제가 자발적인 투자역량과 성장역량을 기른다면 실질적인 잠재 경제성장률이6.5%를 훌쩍넘을 것”이라고 말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China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