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혹하지만온기가있는영화

<기억대사(記憶大師)>

China (Korean) - - 영화 - 글|친스웨(秦時月)

타이완 출신의‘바링허우(八零後, 1980년대 이후 출생자)’감독인 천정다오(陳正道)는 본래영화전공자가아니었다. 뮤직비디오와단편영화를주로만들었던 그는 공포물인 처녀작 <가족상속괴담(宅變)>으로 타이완 영화시장에 발을 들였다. 이후 짧지 않은 혼란기를 거친 그는상하이국제영화제 투자에 참여하고, 여러편의 시나리오 작업을 했지만 영화화에는실패했다. 결국 중국 본토에서의 발전을도모했다. <행복액도(幸福額度)>부터 <101번째 구혼(101次求婚)>에 이어 <최면대사(催眠大師)>까지 잇따라 흥행시키며 박스오피스 수입을 3000여 만 위안(약 49억원)에서 3억 위안까지 끌어올린 천정다오는점차자신만의색깔을선보이기시작했다. 상업영화시장의 구미에 들어맞으면서도자신만의표현방식을드러냈을뿐만아니라한정된비용으로탄탄한스토리를만들어내는데도 성공했다.

특히 전작 <최면대사>의 흥행은 최근상영된 <기억대사>의 성공에 발판이 되었다. 아직까지‘대사 3부작’을 제작한다는계획은 없지만 <최면대사>와 <기억대사>두 작품은 소재, 제작기법 등 여러가지 면에서일맥상통하는부분이 많다. 차이점이라면 <기억대사>가 <최면대사>보다 SF적인 요소가 많고, 서사의 정밀도나 추리의복잡성, 복선의 배치에 있어한단계 업그레이드했다는 정도다.

<기억대사>의 시대적 배경은 2025년이다. 아내 장다이천(張代晨, 쉬징레이(徐靜蕾) 분)과 결별한 뒤 남자 주인공 장펑(江豐, 황보(黃渤) 분)은 기억대사 의료센 터에서 수술을 받는다. 그러나 수술이 잘못되어그의머릿속에는잘못된기억이심어졌고, 그 결과 장펑은 잔인한 살인자로변해버린다. 경찰 선한창(沈漢強, 돤이훙(段奕宏) 분)의 끈질긴 추적 끝에 장펑은점차 사실에 접근하게 되는데, 자신의 뇌에 심어진 잘못된 기억이 사건을 해결할실마리일뿐만아니라위험에빠진자신을구할유일한희망임을알게 된다.

또한 아내 앞에 나타난 낯선 여자 천산산(陳珊珊, 양쯔산(楊子姍) 분)과 자신의 기억 속에 떠도는 신비로운 여자(쉬웨이닝(許瑋寧) 분) 또한 사건의 진상과 복잡하게 얽힌 관계로, 머릿속‘기억 경쟁’이 시작된다.

훌륭한 영화라면 화면상의 아름다움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시각적 충격으로내면을 전염시키는 울림과 공감대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기억대사>는 미스터리 스토리를 통해그안에감춰진인성을이야기하며오늘날사회에대한 천정다오의 인식을 드러내었고, 또한그것을 통해 결혼생활 중 여성이 견뎌야할 각종‘폭력’에 대해서도 질문을 던지고있다. 실제 사건들에서 모티브를 얻은 이영화는 어린이들이 받았을 정신적 상처에도 주목했으며, 궁극적으로는 인성이라는주제에접근하고 있다.

<기억대사>는 한 사람의 기억이 심어지고 삭제될 수 있는 것을 전제로 설정했지만 실제로 지워진 것은 기억 속에 남은감정과 세부 사건들일 뿐이며, 사건 자체에대해서는여전히외부인의시각으로바라보며 그것을 또 다른 기억으로 저장한 다. 기억의 교환을 통해 다른 사람의 기억 속에 들어갈 수 있지만 시점의 전환으로인해기억속에 들어간 사람은 기억주인의 진짜 실체를 파악할 수 없고, 사건의발생한 시점등 세부적인 내용도알수없다. 만약 교환된 기억이 우연하게도 살인자의 것이라면 그 기억을 가진 주인의 신원이나내용을파헤치는데충분한동기가될수 있다는 것이 <기억대사>의 미스터리를구성하는뿌리인 것이다.

영화는 스릴러물의 전형적인 기법을차용했다. 먼저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있어 천정다오는 디자인 전공자답게 미술조형과 시각적 연출에 많은 심혈을 기울였다. 옛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경찰서, 괴이한 형상으로 전체가 투명한 감옥, 무성한 잡초와 소조상이 진열된 꽃집,‘극락세계’를 떠올리는 기억대사의진료실, 복잡하게 돌아가는 태엽과 톱니바퀴의 기억 추출설비 등에서 그의 노력을 엿볼 수 있다.

천정다오는 이같이 말했다.“<기억대사>를 통해 중국어 영화시장이 새로운 장르를 개척했으면 좋겠다.”이같은 관점에서 본다면 <기억대사>는 분명 장려할 만한영화임에 틀림 없다. <기억대사>는 소프트SF라는 개념을 제시했고, 미스터리한 전개를 펼치고 있으며, 메시지를 던짐과 동시에 독특한 시청각 기법을 활용했다. 이는높은 점수를 줄만한 부분이다. 물론아직젊은감독인만큼천정다오에게는무게를 빼고 영감을 더하는 연습이 필요하며,그러한과정을통해야만완성도높은작품을만들수있을 것이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China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