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a (Korean)

매출과 이익증가율 둔화는 자연스러운 경제현상

-

기존 은행권의 매출 증가율 둔화와 별다른 변화가 없는 비용 축소 규모, 이익 증가율 하락은 모두자연스러운 경제현상이므로 이에대해과도한 해석을할필요는 없다.

실물경기가 조정기에 있는 점을 감안하면 이런 추세는 앞으로도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은행의 절대적인 수익 규모는 여전히 큰 편이다. 이익률 하락의 근본적인 원인은 경기하방 압력이 커지고 기업의 신용대출 유효수요가 충분치 못해 은행의 자산수익률이 하락한 데 있다.금리의 시장기제 도입 확대 역시 은행의 순이자 마진 축소와 기존 사업의 매출 하락을 불러왔다. 중간상이 사라지고 투자자와 수요자를 직접 연결하는‘탈금융현상(Financial Disinterme­diation)’도실물경기 부문의 은행 신용대출 수요 축소에 영향을 끼쳤다. 작년 기업의 부채비용은 은행대출 금리를크게 밑돌며 은행의 자산수익률 하락을 가중시켰다. 또 상업은행의 부실대출 증가로 리스크 충당금이늘어나면서 이익을일정부분 상쇄하기도 했다.

그러나 모바일을 포함한 인터넷은 이미 우리의 경제 곳곳을 점령하고 있다. 인터넷 시대에 탈(脫)창구 업무 비율은 이미 90%를 넘어섰다. 따라서 앞으로는 인터넷 시대의‘거주자 기업’을 위해 은행이어떤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느냐가 변혁의 중요한 축으로 작용할 것이다.

 ??  ?? 정강(曾剛)중국사회과학원 금융연구소연구실 주임
정강(曾剛)중국사회과학원 금융연구소연구실 주임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Chi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