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a (Korean)

중국 패션의상, 세계를 사로잡다

- 글|왕자인(王佳音)

지난 9월 17일 영국 런던 자연역사박물관에서 중국 패션 디자이너 후서광(胡社光)의 패션쇼‘실크로드·민족’이개최됐다. 패션계·연예계 유명인사및각국 대사와 영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이번 패션쇼는 시선을 사로잡는 세계정상급 모델들과 초호화 스타진, 지금까지는볼 수 없었던 민족풍 테마로 많은 관심과이목을 집중시켰다. 후서광은 다시 한번자신만의 스타일로 패션쇼 현장을 뜨겁게달구었으며, 또한 심혈을 기울인 디자인으로 패션계에 중화민족 문화 바람을 불러일으켰다.

중국 스타일의 패션은 이미 오래 전에 국제무대에 선보였으며, 최근 들어서는중국 의류브랜드·중국 모델·중국패션이세계 무대에서 점차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소비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패션에 대한 사람들의 눈높이도 높아지고 있다. 단순히해외 유명브랜드만 쫓는것이 아니라디자인·소재에 대한 요구수준도 높아지는 추세다.

중국브랜드의글로벌효­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부부가 처음 러시아를 방문했을 당시, 펑리위안(彭麗媛) 여사의 고급스러운 패션이 화제가 됐다. 자연히 중국 현지 의상과 중국 의류브랜드에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었고, 외신들은 잇따라 펑리위안 여사가 입 은 의류 브랜드와 그에 관련된 스토리를보도했다.

천다펑(陳大鵬) 중국의류협회(中國服裝協會) 상무부회장은 그러나“중국 브랜드가 세계적 관심을 받은 것이 이번이 처음은 아니”라고 말한다. 기복을 겪은 중국의류업계였지만, 고부가가치의 브랜드 출현 등 산업 전반에 걸친 업그레이드를 실현하기위해서는반드­시중국제조업수준제고­라는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며, 좋은제품이 있어야만 좋은 브랜드를 만들 수있음을업계가분명히­인식하고있다는게그의 설명이다.

중국 전통 의류브랜드 업체인 훙더우그룹(紅豆集團)은 지난 10년간 국제화를위한 노력을 멈춘 적이 없다. 지난 2007년 4월 훙더우그룹은 다른 기업들과 함께캄보디아에면적 11.13km2에 달하는시아누커항 경제특구를 건설, 방직·의류·기계 등을 중심으로 한 산업단지 및 수출가공구역·무역구역·생활구역이 일체화한클러스터를 조성했다. 이에 대해 시진핑주석은“빠르게 발전하고있는시아누커­항 경제특구는 중국과 캄보디아간 실무협력의 모범”이라며 시아누커팡경제특구를­높이 평가한 바 있다. 훙더우그룹이 줄곧강조해온또다른한­가지는 바로 제품의혁신이다. 막강한실력의디자인팀­을보유한훙더우그룹은 남성의류브랜드를 위해 한국의유명디자이너인­염학선을수석디자이너­로 영입했고, 일본 패션계의 대가로알려진 키타야마 요시코를 스카우트해 그에게훙더우남성의류­의상품기획총책임자를 맡겼다. 또한 훙더우는 최신 유행정보및트랜드를파­악하기위해파리·뉴욕에 패션연수컨설팅센터를 설립했으며, 중국여성들에게맞는의­상을단독디자인해생산­했다.

맹목적서구브랜드추종­은옛말

베이징의 한 상업은행에서 일하고 있는‘주링허우(90後, 1990년대 이후 출생자)’여성 우(吳)씨는 선호하는 의류브랜드로 망설임 없이 자라(ZARA)를 꼽는다.자라는 스페인 인디텍스(Inditex)그룹의패스트패션 브랜드로, 우씨는자라에대해

 ??  ??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Chi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