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지 편람

China (Korean) - - INFORMATION -

<중국경제주간(中國經濟周刊)> 2017-10-9 ‘제조'에서 ‘스마트제조'로 나아가는중국

중국은 이미 제조업 대국으로 발돋움했다.‘대국’을 이을 새로운 목표는바로‘강국’이다. 제조업 대국에서 강국으로 이어지는 길은 정보화와 산업화의밀접한융합이다.

제조업과 산업화의 융합이라는 큰틀 속에서 중국은 스마트 제조를 주요방향으로삼아스마트제조 특별사업, 스마트제조시험·시범특별행동을실시했고국가스마트제조표준체계도수립했다.또‘디지털생산시설’을대거조성하여타현장에서도벤치마킹과적용이가능한기초적인모델을일부확립했다.

최근 5년 사이 수많은 기업들이‘스마트 공장’을 도입했다. 가장 대표적인 민간기업으로는 8년전에 이미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커넥티드 팩토리(Connected Factory)를 구축한 가전업체 하이얼(海爾)을 들수 있다.스마트공장체제를도입한하이얼의생산라인중에는 15초마다 세탁기를한대씩생산하는라인도있다.

<요망동방주간(瞭望東方周刊)> 2017-10-12한자의‘문화적자신감'

한자에담긴문화적정보는사람들의상상을훨씬뛰어넘는다.한자는지금까지연속사용기간이가장긴문자이자표의문자가운데고도로발달하고널리쓰이고있는유일한문자이기도 하다. 또한자는중화문명의발전과정에서이대지위에새겨진고유의정신적지표이자문화적상징그자체라고할수있다.

문화적 자신감이란 사회주의 발전의 길에 대한 자신감, 제도에 대한 자신감,이론에대한자신감에이은시진핑(習近平)총서기가제시한중국의‘네번째자신감’이다.

우리가만약정보화시대에대비하고자한다면한자가바람직한 생태(生態)를 계승하도록하고,한자에집약된문화적자신감을국민기초교육에서부터철저히습득할수있도록해야한다.최근에는문자학(文字學)에기초한과학적인한자교육이이미학교수업에서도적용되고있다.어른세대에서는한자의아름다움과한자의아름다움을계승하는행동이문화콘텐츠영역에서가장활발하게일어나고있다.

<재경(財經)> 2017-10-16위안화의 SDR 편입은대외개방을향한역사적한걸음

2017년 9월, 위안화가 국제통화기금(IMF)의 특별인출권(SDR) 통화바스켓에정식편입된지1주년이다가온다.위안화는2016년 10월1일IMF의 SDR통화바스켓에정식으로편입됐다.이로써위안화는달러화,유로화,파운드화,엔화와함께세계주요기축통화의반열에올랐다.

위안화의 SDR 편입은하나의중요한역사적 사건이다. 어떤의미에서커다란관문을넘었다거나이정표를세웠다고도할수있다.이는개혁개방이낳은성과이자다음단계의개혁개방을추진하는중요한원동력이되고있다.세계적으로외환을엄격히통제하면서동시에개방형경제를이룩한나라는어디에도없었다.환율이심각하게균형을벗어난상태에서국내외시장이선순환을이룬나라도없었다.개혁을위해서는정부주도의정층설계(頂層設計)와함께더높은차원에서개방의의미를인식하는것이필요하다.개방과정에서갖가지어려움과잠재적인위험이있더라도,개방확대라는큰줄기는유지해야하며지속적으로관련정책의개혁을추진해나가야한다.

<남방인물주간(南方人物周刊)> 2017-10-16 ‘두자녀가구진화론'

중국이30년넘게한자녀정책을이어온까닭에1980년대, 1990년대에태어난지금의부모세대는형제자매와함께지내본경험이별로없다.경제구조나사회제도에서부터도시계획까지모두한자녀정책위주로진행된까닭에문화적·경제적타성마저생겨났다.전문가들은최근새로이나타난‘두자녀부모 세대’의 집단적인특징으로‘돌다리도두드려보고건너려는’습성을꼽았다.

중국의 국가보건산아제한위원회(國家衛生和計劃生育委員) 통계에 따르면 올해 1~5월 중국의 입원분만산모의신생아출생수는740만7000명으로 지난해같은기간대비 7.8%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신생아 가운데 둘째 이상은 전체의53.37%로절반이상을차지했다.

그러나 량젠장(梁建章) 베이징(北京)대학교 광화(光華)경영대학원교수가보기에이는결코반가운수치가아니다.량교수는“우선둘째출생비율은출산율이얼마만큼높아졌는가를보여주지는않으며,둘째를키우는고령의엄마들수가첫째를키우는젊은엄마들의수보다훨씬많다는점도문제다.게다가둘째출산이전면적으로허용된이후한때‘누적효과’가있었지만,그효과가이제점점약해지고있다”고지적했다.

닝셴하이(寧顯海)

베이징 시간 10월 20일 새벽에 끝난‘제44회국제기능올림픽’에서 닝셴하이가 용접 종목 세계1위 시상대에 올랐다. 중국 스주예(十九冶)그룹유한공사의 직원 쩡정차오(曾正超)가 직전 대회인‘제43회 국제기능올림픽’용접 종목에서 금메달을 딴이후 쓰촨(四川)출신 선수가같은종목에서다시금메달을획득한 것이다.

이번 국제기능올림픽에선 용접 종목에 33개 국가가 참여해 열띤 경합을 벌였다. 닝셴하이는 시종침착함을 유지하면서 거의 완벽한 결과물로 94.63점을 받았다. 그의 성적은 2위인 한국 선수보다3.53점 앞선 것이었다. 이 성적은 최근 국제기능올림픽용접부분의최고 점수다.

위안룽핑(袁隆平)

10월 15일, 국가 교잡벼공정기술연구센터는위안룽핑 연구진이 선별재배한 슈퍼 교잡벼 품종인‘샹량유(湘兩優) 900’이 최근 전문가팀의 생산량 측정 현장 검수에서 1무( ) 당 평균 1149.02kg을 생산했다고 밝혔다.이는 1ha당 17.23톤을 생산한 것으로 단위 당 세계최고생산량 기록이다.

위안룽핑은 교잡벼 연구 분야의 창립자이자 선도자로 교잡벼 연구에 평생을 바쳤다.‘교잡벼의 아버지’라고 불리는위안룽핑과그가이끄는연구팀에게벼 육종 분야의 세계 신기록 수립은 이미‘습관’이 됐다. 슈퍼 교잡벼 단일 생산량 1149.02kg이라는 신기록을 세우기 전, 이 전설적인 연구팀은 1무당 생산량이 620.95kg달하는‘염분에 강한 교잡벼(해수벼)’개발에 성공한바 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China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