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a (Korean) - - 사회 문화 -

추는 강아지, 북치는 흑곰, 불붙은 고리를넘는호랑이,두발을가지런 히 모은 채‘궁시파차이(恭喜發財, 돈 많 이 버세요)’자세를 취하는 사자…… 중국 국제 서커스 축제에서 가장 인기 있던 공 연들이다. 그러나 2017년 말 열린‘제4회 중국 국제 서커스 축제’에서는 이같은동 물 쇼를 볼 수 없었다. 주최측이 동물 쇼 를 폐지했기 때문이다. 동물 쇼가 없는서 커스축제는지난해가처음이었다. 동물쇼중심의서커스는한때관객들 이가장좋아하는전통 오락프로그램으로, 중국에서오랜역사를가지고있으며많은 민간 예술인을 탄생시켰다. 2008년에는 서커스가제2기국가급무형문화유산에포 함되기도했다. 그러나 최근 전통 서커스 공연을 둘 러싼 논쟁이 갈수록 첨예해지는 상황이 다. 특히 동물 쇼의 부정적인 면에 사람 들의 질타가 끊이지 않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전세계 36개국·389개 도시에서 동물 쇼를 금지하거나 제한하고 있는 것 으로 확인됐다. 중국 국제 서커스 축제에서 동물 쇼를 취소한 것에 대해 여론의 반응은 긍정적이 었지만,또다른문제가떠올랐다.동물쇼 폐지 이후 중국 전통 서커스 업계가 어떻 게생존할것인가하는문제다.

서커스단, 끝나버린 황금기

1970-80년대는 중국 서커스의 호황 기였고, 당시 대부분의 동물원에서는 동 물 쇼가 한창이었다. 동물원들은 오랑우 탄, 아시아코끼리 같은 동물들을 직접 사 육하며 명절이나 휴가철마다 관광객들에 게 외줄타기·고리 뛰어넘기 등 같은 공 연을 선보였다. 1990년대에 이르러 동물 원이 동물 쇼를 민간 서커스단에게 하청 물들에게도힘든일이다.”쉬량의 말이다.

변화하는 동물원,‘동물은 구경거리가아냐’

서커스 순회공연이 힘든 것은 사실이 지만 일정한 공연장을 갖는 것도 사치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China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