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각지의여러가지풍속에비낀생활정서

Rodong Sinmun - - 첫 페이지 - 조향미

연띄우는 풍속

연띄우기는 오래전부터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과 밀 접히 련관되여있었다.

중국에서는 문자가 출현하면 서부터 연에 대한 전설이 광범 히 류포되기 시작하였으며 연을 띄우는것이 풍습으로까지 되였 다.중국에서 《3월의 봄바람 에 종이독수리 날리네》라는 서 정적인 시구는 오늘까지도 전해 지고있다. 까나리아제도의 고메라섬에 서는 씨붙임전에 모두가 연을 띄운다.그들은 종자가 들어있 는 작은 주머니를 연에 달아매 여 하늘높이 띄운 후 연줄을 끊 어 날려보내면서 그해의 풍작을 빈다.

뉴질랜드의 마오리인들은 연 을 띄우는것을 하나의 신성한 사회적활동으로 여긴다. 이곳에서 연띄우기는 온 마 을사람들의 화목과 안녕을 상 징한다.그들은 띄우던 연이 온 데간데없이 날려가면 불길한 징조라고 생각하면서 무슨 수 를 써서라도 잃어진 연을 찾으 려 한다.

인디아사람들은 마음속의 고 민을 연에다 써서 날려보낸다. 그들은 그렇게 하면 자기들의 고민거리가 연을 따라 멀리로 사라진다고 믿고있다.

풍속에 따르는 이채로운 무용들

필리핀의 야자재배공들은 휴 식시간에 야자껍질을 빠른 속도 로 두드리면서 춤을 추는데 이 것이 바로 야자춤이다.이들은 어깨,다리,허리,가슴 등에 바 가지모양의 야자껍질들을 달아 매고 두손에 쥐여진 야자껍질로 돌아가며 두드리는데 그 동작은 아주 자유분방하다.

나이제리아의 한 부족마을에 서는 해마다 6~7월 목감자절 이면 추장이 반드시 밖에 나가 사람들앞에서 추장춤을 춘다. 추장은 묵직한 목감자마대를 메고 춤을 추는것으로써 자신 이 아직도 추장의 중임을 떠메 고나갈수 있음을 보여준다.만 약 추장이 이렇게 하지 않으면 부족사람들은 그를 향해 돌멩 이를 던지며 퇴위할것을 요구 한다.

아랍인들의 결혼식에서는 항 상 춤판이 벌어지는데 춤추는 사람들은 대부분 녀성들이다. 처녀들은 향료가 들어있는 은쟁 반을 높이 추켜들고 몸을 민첩 하게 움직이면서 춤을 추는 동 시에 향긋한 냄새를 풍겨 사람 들의 마음을 상쾌하고 즐겁게 해준다.

빠나마의 한 부족에는 손님춤 을 추는 특이한 풍습이 있다.이 부족사람들은 일단 마을에 손님 이 오면 남녀로소모두가 떨쳐나 와 그를 에워싸고 춤을 춘다. 원래 이들이 거주하는 마을 은 환경이 좋지 못하여 손님들 이 잘 찾아오지 않는다.그래 서인지 그들은 낯선 사람들이 마을에 오기만 하면 몹시 기뻐 하며 춤으로 손님들을 맞이한 다.거의 한시간 넘게 춤을 출 때도 있는데 손님들도 그들의 춤가락에 맞추어 손벽을 치고 춤을 추어야 한다.춤이 끝나 면 그들은 손님을 포옹한 후 돌아간다.

집씨들은 춤을 매우 즐긴다. 그들은 춤이 재난을 없애고 행 복을 가져다준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들은 병이 나면 의사 한테 보이는것이 아니라 샘물에 뛰여들어 목욕을 하고난 후 둥 그렇게 모여 경쾌한 춤판을 벌 린다.집씨들은 이렇게 춤을 추 면 병마를 이겨내고 건강을 되 찾을수 있다고 생각한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Democratic People's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