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파이넥스2공장재가동…설비현대화

AJU Business Daily - - 산업 - 류태웅기자 bigheroryu@

포스코가 고유기술로 개발해 첫 상용화 설비로 만든 파이넥스 2공장이 설비현대화를마치고재가동에들어갔다.

16일 포스코에 따르면 파이넥스 2공장은지난 2월 1대기조업을마감하고 79일간의 합리화공사를 거쳐 이달 11일 불을 지핀 지 26시간만에 1200t의 쇳물을성공적으로생산했다.

파이넥스 2공장은 1990년대 초부터포스코가 개발해 완성한 신제선 공법의첫 상용화 설비다. 1대기는 2007년 첫화입 이래 10년 11개월간 1400만t의 쇳물 을 생산했다.

포스코는이번합리화공사를통해가스와 분철광석을 나누는 분산판의 소재를 스테인리스 강재로 바꿔 설비 내구성을 높였다.

또 기존 일산화탄소 가스를 불어넣는가스관을 환원로 벽에 설치하지 않고 노내관을통해 직접 공급함으로써 내화물의수명도연장시켰다.

파이넥스3공장에적용해환경오염저감과 원가절감 효과를 가져왔던 성형철(HCI) 건식 집진 설비와 성형탄 이송장 치도 추가로 설치해 설비의 경쟁력을 한층높였다는평가다.

포스코관계자는 “성능을 개선해재탄생한파이넥스 2공장이 성공적인 조업도를 보이고 있다”며 “파이넥스 기술의 해외수출도탄력을받을것으로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는 파이넥스와 관련해 성형탄 기술특허 등 200여개 국내특허와20여개국에서 50여개 이상의 해외특허를보유하고 있다. 중국등세계적인철강사들과 협약을 맺고 파이넥스 공법 수출을협의하고 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