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돈들어갈땐‘건별대출’이유리

AJU Business Daily - - 금융 - 안선영기자asy728@

대부분사람들은 ‘대출’을 받는다고하면우선 ‘빚’에 대한부담감부터느낀다.가능한 빌리지 않고, 빌리더라도 빨리 갚는게상책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그러나 대출에대해정확하게안다면자본효율성을극대화할수있는일종의투자가될수있다. 신용대출은 거래 방법에따라 건별대출과 한도대출로 나눌 수 있다. 건별대출은대출금을 일시로 받는 방식, 한도대출은마이너스통장이라고생각하면쉽다.

흔히대출기간중횟수에상관없이돈을빌리고갚을수있다는이유로한도대출을받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자동차나아파트 구입, 결혼자금, 의료비등목돈이들어가는곳에는건별대출이유리하다.

건별대출은한번에 필요한자금을통장에 입금해 주기 때문에 한도대출보다0.2%포인트 정도금리가 낮다. 원리금(혹은 원금) 균등상환으로 대출을 받을 경우더 낮은 금리로도 이용할 수 있다. 다만, 개별거래인 만큼 대출이 실행되자마자 전체 대출금에 대한 이자를 갚아야하므로필요한금액만받는것이 좋다.

마이너스통장은 차주가 정해진 한도 내에서 필요한 금액만큼 자유롭게 돈을빌릴 수 있다. 따라서 약정 후 막상 돈을쓰지 않으면 갚을 이자도 없고, 대출기간중에는횟수에상관없이돈을빌리고갚을수있어 편리하다. 유동자금이확보되는만큼생활비등에활용하기좋다. 일반대출은 계약기간 내 원금을 상환하면 중도상환수수료가붙는데반해마이너스대출은 실제 사용 금액과 기간에 대해서만이자를부담하면되는것도장점이다.

그러나 한도대출은 약정만으로도 신용전산망에는약정금액모두사용한것으로 결과가 조회돼 사용하지 않더라도약정금액 전체를 대출받은 것과 같다. 이때문에 추가로 담보대출 등 다른 대출을받을 때 한도나 신용에서 불이익을 받을수 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