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M&A,안팎견제로작년30%급감

中정부,해외자본유출통제에美등선진국선M&A제한여파10억달러이상대형M&A줄어작년해외부동산투자도반토막

AJU China - - Focus - 윤이현기자 yhyoon@

2017년 기준 중국 기업의 해외 인수·합병(M&A)이 전년 대비 30% 넘게 감소한 것으로나타났다. 중국 당국의 자본유출 통제와 미국등해외국가의견제로중국기업이이중고를겪고있다는반증이다.

중국 신랑망(新浪網) 등에 따르면 지난 2017년중국기업의해외M&A는총 411건, 거래규모는 1371억 달러(약 146조원)로 M&A 최고치를기록한 2016년도의 2042억 달러보다 32.8% 줄었다.

대형 M& A 거래도 눈에 띄게 줄었다. 10억달러 이상 M&A 거래는 국부펀드 중국투자공사(CIC)가 138억 달러에 유럽 물류업체 로지코(Logicor)를 인수한것등을포함해 21건에 불과했다. 2016년 기준 10억 달러 이상 규모의 거래는 27건이었다.

민영기업이 여전히 M&A 활기를 주도하고 있지만 10억 달러 이상 큰 거래 상당수는 국부펀드와국유기업주도로 이뤄졌다. 민영기업은4차산업과 관련된 하이테크 분야에 적극적인 것으로 파악됐다.

지역별로 보면 미국과 유럽의 비중이 하락한반면아시아지역에대한투자비중이급증한것으로 파악됐다. 지난해 1~3분기 기준 중국 해외M&A에서 유럽·미국의 비중은지난해 77%에서50%로 급감했다. 아시아의 비중은 일본과 싱가 포르중심으로 7%에서 27%로 급증한 474억 달러를 기록했다.

특히 2017년 3분기 기준 중국의 해외 부동산투자는 2016년 같은 기간 대비 51%나 감소해25억 달러에 머물렀다. 이는 2013년 4분기 이후가장낮은 금액이다.

해외 호텔 투자도 감소하는 추세다. 지난2014년 뉴욕의 월도프 아스토리아 호텔을 매입했던 안방보험의 우샤오후이(吳小暉) 회장이 구금돼 소재가 불명하다는 것이 중국 투자자들을불안하게만들고있다는분석이다.

이런 둔화 증세는 중국 정부가 자국 자본의해외 유출을 엄격하게 통제하고 미국 등 선진국이 중국의 M&A를 제한하면서부터 시작됐다고전문가들은분석했다.

2017년 8월 중국 국무원은 금융시스템의 자본유출과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중국의 해외투자범위에대한규제를발표했다.여기엔중국기업이 해외 부동산·호텔·오락업체·스포츠 클럽등에 투자하는 것을 제한하는 내용이 포함됐다.다만 중국 정부가 주도하는 새로운 경제권 구상인 ‘일대일로(一帶一路, 육·해상 실크로드)’ 관련투자는적극장려하기로했다.

중국 정부는 자국의 자산 유출을 금지하면서도 외국의 자산은 지속적으로 끌어들이겠다는계획이다. 중산(鐘山) 중국 상무부 부장은 최근한 매체를 통해 “외국인 투자자들의 시장 접근성을 높이고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투명한 투자환경을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중 부장은 “올해는 정부 차원에서 외국인 투 자 활용을 늘릴 것”이라며 “공산당의 개방 계획은 지체 없이 진행될 것이고, 중국은 2050년까지 강력한 비즈니스 국가로 탈바꿈할 것”이라고말했다.

비록 구체적인 방안을 언급하진 않았지만, 중국 정부 차원에서 외국인투자 유치를 위한 노력을기울이고있음을시사했다.

2017년 11월 베이징의 로펌인 데이비스 폴크앤드 워드웰의 하워드 장 파트너는 “당국이 우려하는것가운데하나는이들이레버리지를 최대한동원해투자자의자금과은행자금을끌어들이고 모든 리스크를 투자자와 은행들에 전가하고있다는점”이라고 지적했다.

한 전문가는 “중국의 과도한 자본 통제로 중국 기업의 해외 투자는 물론 외국 기업의 대(對)중국 투자도 감소하는 추세”라고 지적하면서“중국 당국은 당분간 자본 유출 압력을 해소하기 위해 투자 규제 기조를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봤다.

시장경제에개입하는당국의각종규제에대해의견이분분하지만중국정부의입장은명확하다.

차오원롄(曹文煉)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국제협력센터 소장은 지난해 7월 미국 CNBC와의 인터뷰에서 “중국 정부는 기업의 해외 투자를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건전한 투자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일 뿐”이라며 “기업의 해외 투자에는 수많은 위험이 따르기 때문에 그것을 정부가방관할수는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외부에서는 중국정부의규제책이해외투자를저해하는조치로 느껴질수있지만 국가는 기업 활동이 국제법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고감독할책임이있다”며 “규제의목적은기업들에게 보다 신중하고 현명하게 투자해야 한다는 점을상기하는것”이라고 설명했다.

중국교통체계를개선하기위해남부푸젠성의난핑과룽얀을잇는철도공사가한창이다. [신화통신]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