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짜릿해진경정 2턴마크를주목하라

Ilgan Sports - - QUIZ & JOY - 선수들기량상향·모터성능평준화로역전빈번해져최창호기자

경정은초반싸움이가장중요하다.

스타트에 이은 1턴 마크 경합에서 대부분 입상 순위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1턴 마크 전개를 어떻게 분석하느냐에따라적중여부가갈린다.

하지만올시즌은유독 2턴 마크에서역전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2턴 마크 전개에 대한분석도 1턴 마크 못지않게중요해졌다. 2턴 마크에서 역전상황은대부분하나의패턴으로나타난다.바로선두권을형성한선수들이서로를견제하는동안 안쪽(내선)을 기습적으로 파고든 선수들이 강하게 밀어붙이며 역전에 성공하는패턴이다.

가장대표적인예가지난26회 차수요일(7월 19일) 16경주다.당시1턴마크에서인빠지기에성공한김도휘의독주속에김강현과 이주영이 2, 3위권을 형성했다. 그러나 두 선수가 2턴 마크에서 서로를 견제하는사이안쪽공간을배혜민과김도환이순간적으로파고들며나란히2, 3위를차지했 다. 최근 이와 비슷한 형태의 경주들이 빈번하게나오고있어경주에박진감을더하고있다.

그렇다면올시즌 2턴 경합이예전에 비해더욱치열해진원인은무엇일까.전문가들은선수들의기량상향평준화를주요원인중하나로꼽고 있다. 몇년전만해도이런방식의 2턴 마크역전은노련하고선회력이좋은상위권선수들이즐겨쓰던 작전이었다. 하지만선수들의기량이빠르게상향평준화되면서이제는웬만한선수들도 2턴 마크 역전을 노리는 작전을구사할수있게됐다.

모터의 성능 평준화도 하나의 요인이라할수 있다. 모터간의성능차이가크다면안쪽에서견제가들어올때전속턴으로버텨낼수있지만최근비슷한성능의모터끼리경주에출전하는여건에서는버텨내기가힘들기때문이다.

특히여름철로접어들며전체적으로모터의 출력이 하락하고 있어 2턴 역전이 더 욱빈번하게발생하고있다.마지막으로선수의심리적부분도한요인이라고할수있다. 온라인스타트경주(경주 거리 1535m),플라잉스타트 2주회 경주(경주 거리1200m) 비중이높아지면서선수들이주의나경고등의벌점을어느정도감수하면서승부타이밍을빠르게잡아나가기때문이다.

2턴에서 안쪽을 파고드는 작전은 어느정도위험을동반하고있는것이사실이다.상황에따라덤프(상대방의배를추돌하면 서밀어내는기술)까지각오해야하기때문에 주의, 경고등벌점을받는상황이많이나온다.따라서사고점이높은선수나경험이부족한신인급선수들로서는작전을구사하기가쉽지않다.

경정전문가들은 “2턴 마크경합이치열해지면서경주의박진감은한층 높아졌다.문제는 이제 2턴 마크 전개 상황까지 예측해야하기때문에더욱더꼼꼼한분석이필요해진상황”이라고전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