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야수의원핸드캐치? 기본기잘지켜야강팀이다

Ilgan Sports - - 야구 - 김인식클래식수비,기본기가중요하다김인식KBO총재특보

올 시즌 프로야구에선 엉뚱하게 수비하는 장면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수비의기본은잘 잡고, 잘던지는것 아닌가. 하지만기본기가흐트러진모습이자주나온다.

크게두가지 상황이다. 우선주자가 3루에있을때다.상대가전진수비를하면타구의강약을잘보고판단을내려야한다. 아주 느린 타구가 아닌 이상 아웃이될 가능성이 높다. 야수 정면으로 가는타구는더욱이확률이올라간다.그러나주자가무리하게홈쇄도를택해도송구가빗나가서세이프되는장면이곧잘연출된다.

주자가 2루에 있을 때도 마찬가지다.외야쪽으로안타가나오면야수들이판단을잘해야한다.공을어디로던지느냐가 중요하다. 하지만무리하게홈으로송구해서득점을내주고타자가2루까지진루하는 장면이 꽤 자주 나온다. 타구 판단이전혀되지않는셈이다.송구했을때홈에서아웃을잡을수없다면무리하게플레이해선안된다.또다른주자까지한베이스더보내는행동은최대한자제해야한다.

최근인상깊게본경기가 있다. 지난 21일광주 KIA-롯데전이다. 3회 1사 3루에서 롯데 신본기가 전준우의 내야 땅볼 때득점했다. 하지만 엄밀히 말해서 홈으로들어오면안 됐다. 전진수비를하던 KIA 1루수 김주찬정면으로타구가빠르게갔다. 문제는 수비였다. 홈송구가높게날아가면서주자가세이프됐다.포수가공을잡았지만 태그보다 주자의 손이 더 빨랐다.충분히아웃이나올수있었지만디테일이아쉬웠다(사진1).

더욱큰문제는23일대구삼성-LG전에서나온 LG 안익훈의 수비였다. 6-8로 뒤진 8회 2사 1·3루에서 평범한외야플라이를 놓쳤다. 선수도 사람이니까 공을 놓칠순 있다. 그러나 좀 더 안정적으로 수비를할필요는 있었다. 요즘엔외야수들이대부분 투 핸드가 아닌 원 핸드 캐치를 한 다. 외야에서포구를할때는눈높이에서두손으로공을잡는게기본이다.하지만일부러원핸드로수비하는모습이많이보인다. 안익훈도원핸드로공을잡으려했다(사진2).

롯데가전반기에고전했던이유중하나가 수비였다. 투타에 좋은선수들이 많지만 성적이 기대 이하였던 게 야수들의 엉뚱한 송구와 플레이가 경기 곳곳에서 나왔기 때문이다. 롯데는 이부분만수정되면얼마든지상위권으로올라갈수 있다.순위표에서 뒤로 처져 있는 팀들은 대부분수비가약하다.

kt도 마찬가지다. 23일 고척넥센전에선2루수 김연훈이 5회 실책을 범했다. 넥센장영석의타구를정면으로처리하려고몸을 움직이다가 포구하지 못했다. 백 핸드캐치가필요한상황이었다.타구가빨라서몸을 움직일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많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판단이 잘못됐다(사진3). 이와반대로안정적으로포구해야하지만백핸드캐치를시도하다가타구를놓치는장면도자주나온다.

요즘경기후반1루와3루선상에붙어서수비하는경우가꽤 많다. 1점차나동점에선한베이스를더내주는걸막기위한작전이지만 2~3점을 이기고있을때는일반적인수비를하는게더나을수있다.미세한수비에서의실수로경기흐름을한번에내줄수 있다. 성적이좋지않은팀들은어렵게 점수를 내고 쉽게 점수를 까먹는다.수비에서의판단력이굉장히중요하다.코치들이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무더운 여름철에경기를치르면서피로도가쌓이고있다. 이런 시기에 나오는 실수는 작지 않은영향을끼친다.

강팀은 수비가 강하다. KIA 외국인 타자로저버나디나가하는외야수비는우리선수들이 배울 부분이 많다. 버나디나가속한 KIA는 수비가 탄탄하다. 내야는 김선빈과안치홍이 지킨다. 2위 팀 NC도 손시헌·이종욱·김성욱 등의 수비가 매끄럽다. 두산을 시즌 초반부터 우승 후보라고평가했던이유 중 하나도 수비다. 포수 양의지와외야수민병헌을비롯해내야에포진한 김재호·허경민·오재원 등이 모두 디펜스가강하다.보이지않는힘이다.

반면 kt·삼성·한화 등하위권팀들은이부분이헐겁다.

LG는유격수오지환이잘해주다가도결정적인 순간에 실책을 한다. 3루를 맡아 줬던 루이스 히메네스가 교체되면서내야가약간헐거워진 느낌이다. 결국점수를쉽게 주느냐, 어렵게주느냐가중요한데수비에서어느정도판가름이 난다.단기전으로 치러지는 포스트시즌에선특히절실할수 있다. 1점 차승부가예상될때는수비만큼중요한게없다.일본을비롯한야구강국도결국탄탄한수비가토대를이룬다.

상황을 잘 판단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갑작스럽게 수비력이 좋아지긴 힘들기 때문에시일을두고여유를가지면서생각해야 할 문제다. 수비에서 승패가바뀌는경우가많다.작아보이지만큰문제다.

네이버TV캡처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