ˉݍᮭᮡ ❭௲ᔩ᪡ zᮡ ä

Ilgan Sports - - 축구 - t༉ܾ (hooam.com/인터넷신문whoim.kr)

후암선원에면담을신청한분들중많은수가직간접적으로중독에시달리고 있다. 젊은세대들은주로인터넷게임 스마트폰, 중장년층이상은알코올마약도박니코틴중독으로고통받고있다.

무엇이든 한쪽에 집착하면 중독자라고 한다. 중독은개인의삶을파괴하고더나아가가족,타인들의삶까지 피폐하게 만든다. 중독이 심화되면 범죄와 직결될수도 있다.교도소수감자들중에서중독자를찾는일은어렵지않다.

이와는또다른종류의중독자들도 있다. 정치에중독된 정치꾼들이다. 아무래도영능력자이다보니정치꾼들이많이 찾아온다. 다음선거에나가면국회의원에당선되겠냐는어려운질문을 한다. 그럴때는절대 ‘된다, 안된다’를말하지않는다.나의대답과는상관없이그들은반드시선거에나가기때문이다.

더무서운중독자들도 있다. 종교중독자들이다. 내종교만맞고다른종교는모두사악하다고믿는그들은극단적인범죄도서슴지않는다.이슬람교코란의가르침대로‘눈에는눈,이에는이’를반드시실행한다.유럽과중동을초토화시켰던십자군전쟁은참혹했 다. 타종교인들은닥치는대로대량학살했다.마을전체를불태우고사람들을죽였으며종교지도자들은가장참혹한방법으로처형시켰다.현재까지도종교의이름으로각종테러들이전세계곳곳에서발생하고있다.

모든중독자들중가장무서운중독이있다.바로깨달음에대한 중독이다. 내게는많은종교를섭렵한사람들이자주 찾아온다. 그들은깨달음을찾아서정처없이방황하는깨달음 중독자들이다. 오직 깨닫기위해이 책, 저책을닥치는대로읽어 왔다. 한데깨달음에대한갈증은더해만갔다.

그렇게 깨달음에 대한갈증이 몹시 심한 청년이 찾아왔다.그는도공부를하고싶다며시간만나면전국의종교인들을만나고다녔다고 한다. 하지만어느곳에서도시원한답을들을수 없었다고. 그에게깨달음은삶의 희망이었다. 나는그에게진묵대사얘기를해줬다.

“참선이나도공부를조용한곳에서만하는줄알지만사람이사는세상이그런장소아닌곳이없습니다.진묵대사는시끌벅적하고냄새가진동하는시장바닥생선가게앞에서참선을했습니다.시끄러움과냄새가 진동하는곳에서삼매에들고서는‘오늘장을잘보았다’했습니다.”

깨달음이란장소나사람으로인해얻는것이아니라한순간에느끼는 마음이다. 그래서어찌보면파랑새와도같다할수있다.멀리있는것이아니라바로내주변이깨달음의장소라는 것. 물고기가물속에있으면목마르다하는것처럼가까이에있으면서도그것을인지하지못하기에깨달음의갈증을느끼는것이다.

속세와인연을끊는다고도를깨닫는게 아니다. 오히려 열심히살아가는자신을 발견할 때 도를깨우칠수있다.고생은끝났다고생각할때또다른고생이생겨난다.이세상에마장없는도공부가어디있을까.내안에있는깨달음은누가가르쳐주는것이아니다.마음한생각바꿀줄안다면도공부도멀리있지않다. ₉ʙḥᮡ 프로야구히어로즈구단주대행,차일혁기념사업회장,사단법인후암미래연구소대표등을겸임하고있다.문화예술발전에기여한공로로화관문화훈장을받았다.

₉ʙḥ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