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는없다

Ilgan Sports - - 비즈 - (hooam.com/인터넷신문whoim.kr)

사람들은지나간과거때문에힘들어한다. ‘그때그러지말았어야했는데’하면서후회하고괴로워한다.괴로운기억을잊기위해나름의방법을써보지만효과는잠깐이다.다음날이되면괴로움은증폭돼나를괴롭힌다.

기억은 과거를 낳고 욕망은 미래를 투시한다. 애초에과거와미래는존재하지도 않았다. 오직우리의생각속에만존재한다.지금이순간만존재할뿐과거와미래는 생각속에서만 오갈 뿐이다. 왜냐하면 기억이란간단히말하면우리가살아온과거의잔영이세포속에집적돼있는것이기때문이다.

우리는‘나의기억’이라고말하고,그기억을‘나자신’과동일시하곤한다. ‘기억=나’란문제는심각하게생각해봐야 한다. 엄밀히말하면이세상에 ‘나의 체험’ ‘나의기억’이라고말할수있는것은없다.마치극장에서영화한편을본것과같은체험에불과하다.과거는그저연속된체험일뿐이며,그주체가나라는생각도착각이다.

기억은사람들을힘들게한다.나쁜기억,슬픈기억, 가슴아팠던 기억, 부끄러웠던 기억, 다시는기억하고싶지 않은 기억들이지속적으로우리를 괴롭힌다. 이런 고통스러운 기억들을 트라우마라고 부른다. 기억으로인한병이심해지면 우울증,공황장애등도발생할수있다.기억을잃는기억상실증,치매등도있다.기억과는반대로욕망은과거에원했던바를이루고자하는마음이다.좋게말하면희망이요,나쁘게말하면한이다.고생하고싶지않다,부자로살고싶다,성공하고싶다등의한맺힌욕망들이미래를투사하게된다.

인간은과거의기억과미래의욕망의주체로만살고있을때가많아서정작 ‘지금, 여기,이순간’을놓치곤한다. ‘지금, 여기, 이순간’을느끼기위해서는과거와미래의집착에서벗어나야 한다. 크게말해서윤회에서벗어나야한다.윤회란비단전생과이생,내생의순환을말하는것이아니다.쉽게말해전생은어제도전생이고,이생각이끝나는순간도전생이니말이다.

끊임없이과거의기억에시달리다보면자연스럽게미래의욕망을낳게 된다. 사람이욕망만을좇다보면가장소중한‘지금, 여기,이순간’을잃어버릴때가많 다. 불교에서는악도윤회에들지말라고 말한다. 이말인즉‘지금,여기,이순간’을놓치지말라는뜻이다.

지난 9월 3일, 후암선원은 16번째 백일기도를 시작했다. 이번기도는‘나를위한 기도’라고 명명했다. 지금, 여기, 이순간 행복하자, 사랑하자, 감사하자는기도다. 그어느때보다이순간을느낄수있는 기도요,지금의나를바라볼수있는기도다.아주쉬운것같지만참으로어려운기도가나를위한기도다.

만약이순간행복하지않고,감사하지않고,나를느낄수없다면다음생에는이모든게가능할까.기억은세포속에존재할 뿐이다. 또한기억이자신의실체라고착각해서는안 된다.과거때문에미래를향한욕망을일궈내는행위에서이제는벗어나야한다. 16차 기도를시작하면서백일기도를여기까지끌고왔다는사실에감개무량해진다.떠난 사람, 새로찾아오는사람.결국은 부증불감이다. 수많은 이별과 만남을 했지만모두한편의영화라고생각한다.이번기도는오직지금에충실한기도를하고싶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