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총파업끝  73일아닌 2781일 끝에이룬승리

김장겸사장해임내부 블랙리스트 공개큰파장시사보도₩예능노조적극참여한층더단단해진 결속력 보여순차적방송재개첫스타트는15일 라디오스타예능국이번주모두정상가동김연국위원장 국민의힘덕분

Ilgan Sports - - 연예 -

MBC 총파업이 종료됐다. 일부 지부에서는파업을이어가는곳이있지만, 서울에선 파업 종료를 선언,노조원들이현업으로돌아간다.

지난9월4일총파업을시작한지73일째만에마침표를찍었다.

5년 만에재개된이번파업은성공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다. 지난13일MBC대주주인방송문화진흥회가 제8차 임시 이사회와 주주총회를진행했다.임시이사회에서찬성5표로김장겸MBC사장의해임안이가결됐고이어진주주총회에서도해임이확정됐다.

한층 더 단단한 결속력을 보인결과였다. MBC 내부 블랙리스트안건이공개되며큰파장을불러일으킨 뒤 시사 보도 프로그램·예능프로그램노조원들이적극적으로파업에참여했다.프로그램은잇따라 결방됐다. 드라마 부문도 릴레이 결방으로 파업에 동참했다. 강도 높은 노조원들의 파업 참여로총파업 73일 만에 이 같은 성과를거뒀다.

MBC 예능국은 파업 종료와 함께순차적으로안방극장에컴백한다. 이는 기존 대부분 예능프로그램들의녹화분이있었기때문에가능한것.

복귀첫주자는 ‘라디오스타’다. ‘라디오스타’는 15일 방송 재개를시작으로 이번 주 모두 정상 가동 된다. ‘나 혼자산다’는 17일, ‘세모방’은 18일, ‘일밤’과 ‘섹션TV 연예통신’은 19일정상적으로전파를탄다. 이번 주 방송 재개가 무리라고 판단한 ‘무한도전’과 ‘쇼! 음악중심’은 내주에 방송을 시작한다.다만‘발칙한동거-빈방있음’의경우 기존에 방송되던 시간대에 ‘보그맘’이 방송되고 있어 해당 방송 의종영이후인 12월 8일부터 방송이재개된다.

김연국 노조 위원장은 “많은 시청자가 MBC에 실망하고 마음이떠났는데끝까지포기하지않고다시공영방송의역할을할수있도록채찍질해주셔서 감사하다. 촛불의힘을보여준국민의힘이었다.어떠한권력에도눈치보지않고방송하겠다”고의지를다졌다.

그는이어73일만이아니라2781일간의 투쟁 끝에 거둬 낸 값진 승리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그간 지치는 일도 많았지만, 촛불을다시 들어 준 시민들이 힘을 줬다.용기를얻어다시금잘할수있다는자신감을얻었다.이파업의승리는MBC구성원들뿐아니라시청자의승리라고생각한다”고말했다.

황소영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MBC본부 조합원이14일서울마포구상 암동MBC사옥로비에서열 린MBC노조파업정리집회 에참석해김장겸사장의해임 을알리는총파업특보를읽고 있다. 연합뉴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