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치료법은아직 표적생물학적제제최근등장

Ilgan Sports - - ENTERTAINMENT - 권오용기자

아토피피부염치료는환자의 병력·병변·범위·중등도 평가에따라 이뤄진다. 다만증상이 심각한 중등도-중증 아토피의 경우장기적으로투여가가능한안전하고효과적이며,내약성있는표준치료법이아직없는상황이다.

경증환자의경우국소스테로이드제·항히스타민제·국소칼시뉴린저해제등을사용하고, 중등도-중증 환자는 광선치료를하거나 사이클로스포린 같은 전신 면역억제제나코르티코스테로이드등경구용스테로이드제로치료한다.

특히환자중약70%는국소코르티코스 테로이드(TCS) 및 면역억제제의 병용 요법을 사용한다. 그러나 여전히 치료 실패비율이높은편이다.

2017년 5월 시장조사업체 IPSOS에서70명의국내의사를대상으로조사한결과에따르면, 1차치료시 TCS 및면역억제제의병용요법을사용한비율은77%였으며,전체 환자(17명) 중치료되지않은비율은26%에 달했다. 2차치료시 38%, 3차 치료시49%가병증이개선되지않은것으로조사됐다.

최근 선택적으로 아토피의 병인 기전에사용되는 표적 생물학적제제가 아토피피 부염치료제로처음등장했다.

생물학적제제란병원미생물및그물질대사를사용하거나또는면역이론에따라제조하는의약품이다.

이번에나온아토피치료표적생물학적제제는 기존 면역억제제와 달리 아토피와관련된기저염증의핵심유발물질로여겨지는 인터류킨-4와 인터류킨-13의 신호전달을선택적으로억제하는치료제다.치료하고 2주 만에효과를보였고장기간사용하기에 적합한 안전성과 내약성이 확인돼기존치료제의한계가개선될것으로기대된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