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시즌,모터기력변화에주의하라

Ilgan Sports - - NEWS - 수온변화·정비상태가변수로최용재기자

경정에 있어서 모터의 비중은 절대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비중을차지한다. 탑승선수의기량도중요하지만무엇보다모터기력이받쳐주지못하면제아무리날고기는선수라해도고전을면치못하는경우를심심치않게볼수있는것이경정이다.모터는기계인만큼대부분기력변화없이일정함을유지한다.하지만정비상태,부품교체,수온의변화등여러이유로인해눈에띄는기력변화를보이는모터도있다.

지난 36회 차에출전한 132번 모터가대표적인 경우다. 평균 착순점이 4.3점으로중·하위권 성적을 내고 있는 모터지만 최근활약상은웬만한상급모터못지않게빼어나다. 36회 차에선김민길에게 2승을 안겨줬고, 35회차에선한진에게3연승을선물하며 부진에서 벗어나는 결정적인 계기를마련해 줬다. 최근 10회 출전동안무려7승을 거둘정도로최고의활약을 보이는중이다.

36회 차 김동민이 탑승하며 4연속 입상을 성공시켜 착순점을 5.59까지 끌어올린 42번 모터의 경우 최근 눈에 띄는 활약을펼치고 있다. 착순점 4.47의 110번 모터도전반기에처음등장했을때보다확실히달라진기력이다.

이와반대로지난 4월 처음등장한이후좋은기세를보이다최근하락세로돌아선 모터도있다. 36회차에서서화모가탑승했던 32번 모터가대표적인 경우다. 4월 데뷔이후5월30일까지7승을거두며많은주목을 받았다. 하지만6월부터현재까지단한차례도우승을차지하지못하는부진함을보이고 있다.착순점 6.31이라는 준수한성 적의 94번 모터도6월 20일까지 전체승수11승 중 9승을 올렸으나, 그이후단 2승만을거두며눈에띄는하락세를보이고있다.이두모터의경우수온이올라가는여름철에들어서면서기력하락세를보였다.최근부품을교체하고있어모터기력이살아날수있을지관심이쏠린다.

베팅시,착순점·선수연대율보다최근성적변화로모터성능판단

경정전문가들은“모터의경우정비에따라기력변화가생길수 있다. 특히주요부품이나 전기 계통, 실린더 부분의 부품 교체시기력이상승하는경우가종종 있다”고분석했다.또“매우무더웠던여름이지나며수온이낮아지고있어폭염에제성능을발휘하지못했던모터들이날씨가선선해지면서기력이살아날수있다”고설명했다.이때문에모터의착순점이나연대율에의존해모터성능을판단하는것보다최근어떤선수가탑승해어떤성적을거뒀는지성적변화를꼼꼼히따져가며모터성능을판단하는것이좋다.

경륜경정사업본부제공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