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첨병왕홍

18조흔드는인터넷스타한국화장품과공생하다중국SNS채널오피니언리더9조원산업시장규모18조원구독회원수만3억2000만명영향력활용마케팅시도도

Ilgan Sports - - Entertainment - 서지영기자

‘경제적 가치 9조6000억원, 총 시장 규모18조원’.

중국 내 소셜미디어네트워크(SNS) 스타인‘왕홍(網紅)’이K뷰티를앞세워대륙을흔들고 있다. 수년전만해도한국의패션 뷰티를소개하는 ‘전달자’였던 이들은이제 K뷰티 상품을중국인들에게판매하는새로운판로로자리매김하고있다.업계의 관계자들은 “왕홍이 침체된 국내 업체들의새돌파구가될수 있다. 이들의가치와능력을최대한활용해중국시장을공략해야한다”고입을모았다.

왕홍은 ‘왕뤄홍런(網絡紅人·인터넷 스타)’의 줄임말이다.중국대표 SNS 채널인‘웨이보’내패션·뷰티분야에서막강한영 향력을행사하는오피니언리더역할을한다.

주로 동영상, 생방송등으로화장법이나코디법을소개하고시청자와양방향소통을진행한다.대부분적게는수십만명에서많게는수천만명에달하는엄청난수의팔로어를 보유하고 있어 방송을한번 할 때마다수많은중국인들의눈과귀를잡아끈다.

‘왕홍 경제’라는 신조어가 생겨났을 정도로경제적부가가치가 상당하다. 2016년발간된‘중국왕훙산업연구보고’에따르면왕홍산업의규모는약 530억 위안(9조원)에이른다.이를통해생성되는시장규모는1000억 위안(약 18조원)으로 추정된다. 중국에서인터넷을사용하는네티즌중왕홍방송을구독하는회원수는 3억2000만 명으로 추산된다. 이는 전체 중국 네티즌 중45.8%에 해당된다.왕홍이방송할때동시접속자수는 400만 명에달하는것으로알려졌다. 왕홍경제는연평균 53.2%에 달하는중국모바일전자상거래시장의폭발적성장과 궤를 같이한다. 바링허우(1980년이후 출생자), 주링허우(1990년 이후출생 자)는모바일구매에익숙해왕홍의콘텐트를통해정보를축적했다가소비로연결하는경우가많다.

연예인 버금가는 왕홍의영향력을활용한온라인마케팅방법도진화하고있다.중국진출초기만해도직접중국의블로그나SNS에홍보글을올렸던국내K뷰티업체들은이제왕홍을매장으로초청해제품을 소개한다. 최근에는 왕홍의 SNS 생방송에연결해제품을직접판매하는마케팅기법이‘대세’다.

코스메틱 브랜드를 론칭한 제이에스티나는왕홍과SNS판매라이브행사를진행해4시간만에 1억6000만원의판매고를올렸다고전했다. 68명의왕홍을직접본사에초대해뷰티상품테스트와 취재, SNS 업로드까지라이브로연결하면서단순한매출이상의홍보성과를올렸다.

제이에스티나의뷰티관계자는“주요제품인쿠션이중국소비자들에게좋은반응을 얻었다. 라이브행사기획시중국소비자들에게 ‘마스크 시트’의 인기도 상당했다. 앞으로중국 시장의 추가적 반응도 기대하고있다”고말했다.

중국내에서큰인기를끌고있는국내화장품브랜드‘비브라스’의한관계자는“왕홍들이 명동 플래그십스토어와 면세점을방문해우리브랜드를소개하는라이브방송을자주 한다. 덕분에중국내인지도가함께 높아졌다”고 말했다. 비브라스는 아예 한중 대표 스타 커플인 추자현·우효광부부를메인모델로기용했을정도다.

이처럼왕홍을기용한효과가뚜렷이나 타나자이들의몸값도치솟고있다.

업계의한관계자는 “왕홍을 한번섭외하는데들어가는비용이만만치 않다. 팔로어 수, 방송 형태와 시간에 따라 달라지는데적게는수백만원에서많게는수천만원에 이른다”고 귀띔했다. 중국에서는 왕홍을육성하는아카데미와기획사도활발히운영되고있다.한국기업의중국마케팅을돕고있는최보영 상하이씨앤와이시장마케팅전략유한공사(이하 씨앤와이) 대표는 “20대 초반의여성들이주축인왕홍의팔로어는중국내정치상황에대해민감하지않은편이라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등국제정세나정치상황에크게좌우되지않는다”며“왕홍은앞으로국내우수한중소기업의제품을팔수있는주요채널이될것”이라고말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