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보복6개월시달리던롯데“중국롯데마트112곳매각철수”

87곳영업정지등대부분휴점상태2분기매출작년의10%불과7000억쏟아부었지만버티기한계매각주관사로골드만삭스선정

JoongAng Ilbo - - 종합 - 기자chj980@joongang.co.kr

롯데마트가결국손을들었다.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체계배치결정이후잇단중국의영업정지조치에7000억원의자금을투입하며버티다결국6개월만에중국롯데마트를매각하기로했다.롯데마트는최근중국내롯데마트처분을위한매각주관사로골드만삭스를선정했다고14일밝혔다.중국내112개매장전체를매각하는것이목표고,협상조건에따라서일부만매각할수도있다고회사측은밝혔다.

중국롯데마트의시련은지난해9월시작됐다.정부가사드배치부지로경북성주군에있는롯데스카이힐성주CC를지 정하면서다.사드배치에불쾌감을드러내던중국이한류금지령(限韓令·한한령)을내리며보복에나섰고부지를제공한롯데는직격탄을맞았다.

특히롯데마트는지난해11월부터소방점검,세무조사등불시단속의집중포화를맞았다.벌금부과등에이어올3월부터매장에대한영업정지가시작됐다.현재전체매장의77%인 87곳이문을닫은상황이다.나머지점포도사실상휴점상태다.롯데마트관계자는“매장이전기를많이쓴다며영업정지를시키는식이니방법이없다”고말했다.

매출은급감했다.올2분기중국롯데마트매출은지난해같은기간(2840억원)의10%에불과한210억원이다. 현재상황이연말까지이어진다면연간매출감소액이1조원에이른다.

그럼에도그간롯데마트는철수할수없다는태도를고수했다.롯데는롯데마트외에도롯데백화점등여러계열사가중국에진출해있다.롯데마트가철수하면사실상중국사업전체를접어야하는위기로몰릴수있어서다.이때문에롯데는올3월중국롯데마트에3600억원을긴급지원했고,최근 3400억원을 추가로수혈키로했다.영업정지상태여도임금(일부)이나관리비를내야하기때문이다.

신동빈롯데그룹회장은3월미국월스트리트저널과의인터뷰에서“우리는절대적으로중국에서계속사업을하기를바란다”고말하기도했다.최고경영자의의지에도결국매각을결정한것은더이상손실을감내하기어렵다고판단했기때문으로풀이된다.익명을요구한유통업체관계자는“새정부가들 어서면풀릴줄알았던두나라관계가더나빠질조짐을보이자결단을내린것”이라고해석했다.

그간롯데마트는중국사업에3조원이상을투자했다. 2007년중국에서운영중이던네덜란드마크로매장8곳을인수하면서중국에진출했는데당시인수비용만1조2000억원이다.롯데마트가매각을결심한데는사업철수시발생할위약금부담이영향을미쳤다.매장을임대해운영하는만큼임차계약만료전에매장을철수하면물어야할위약금액수가크기때문이다.일부매장은계약기간이10년가까이남았다.롯데마트측은매각조건에이런상황에대한조항도넣을계획이다.매각이순탄하지않을것이라는시각도있다.중국내유통업체가급격하게늘어나면서포화상태라는지적이다.롯데마트관계자는“중국진출을꾀하거나중국사업을확장하려는외국계대기업이관심을가질것으로기대한다”고말했다.절벽으로몰린것은롯데마트뿐만아니다.지난달말현대자동차의중국합작법인인베이징현대는현지공장5곳중4곳의가동이일주일간중단됐다.이달초에는창저우공장(4공장)이또다시부품납입중단으로멈췄다.이마트는지난5월정용진신세계그룹부회장이“중국에서이마트를전면철수하겠다”고밝히며중국을사업을접었다.

화장품이나식품업체도기로에서있다.아모레퍼시픽은2분기영업이익이지난해같은기간보다58%감소한1304억원이다.오리온의올상반기영업이익은64%감소했다.모든공장을중국에두고있는농심중국법인도올상반기매출이1276억원으로14%감소했다.

청와대, WTO에중국제소안할듯=

박수현청와대대변인은 14일 사드에대한중국의경제보복조치를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하는것과 관련, “지금은북한핵과미사일도발등으로중국과협력을유지해나가는것이매우중요한시점”이라며“한·중간어려운문제에대해선전략적소통과협력을강화하며해결하고자한다”고말했다. WTO제소대신양자간논의로해결하겠다는취지다.전날김현종산업통상자원부통상교섭본부장이“(제소를)옵션으로가지고있다”고발언한걸하루만에뒤집은셈이다.

최현주·허진

베이징시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지난달베이징시내롯데마트의전기설비를철거하고있다. [연합뉴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