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만도김구도국부,미국은국부수십명”

이승만과김구쓴손세일전의원보수·진보양측화합도움되도록2만장썼지만양쪽다수용안해‘19건국론’은항일독립역사중시‘48건국론’은산업화높이평가모두중요,서로편가르지말아야

JoongAng Ilbo - - 진영에갇힌건국논쟁 화쟁의교과서만들자 -

“화합에도움이될수있도록방대한분량을썼지만전혀반영이안되고….”

수화기를타고흘러나오는노정객의목소리엔아쉬움이담겼다. 2015년 200자원고지2만3000장, 7권분량의이승만과김구를써낸손세일(82사진)전의원이다. ‘사상계’편집장출신인그는이미1970년한권분량의같은서적을냈었다.당시“오늘날이나라의얄궂은정치문화는‘박사’(이승만)와 ‘선생’(김구)이라는, 원래의뜻보다엄청난권위로확대된존칭이아주걸맞게어울렸던이두사람과그들의관계로부터영향된바크다”고썼다.그러다2001년부터12년간 한월간지에‘손세일의비교평전-이승만과김구’를냈고,그결과물이이승만과 김구다. 그는확장판서문에“이승만과김구는오늘의한국을만든대표적인두지도자”라고표현했다.

손전의원은첫통화에선“말하면논란이될수있으니사양하겠다”고했다.보혁이맞서달아오를대로달아오른‘건국논쟁’에끼어들고싶지않다는마음인듯했다.하지만‘진영에갇힌건국논쟁’시리즈가게재된이후엔“귀한시리즈”라며몇가지얘기를했다.

- 2015년 언론과의인터뷰에서이승만도국부(國父)요,김구도국부라고했다.

“두사람모두국부란건지론이다.미국의‘파운딩파더스(Founding Fathers·건국의아버지들)’와마찬가지로우리도국부가복수일수있다.임시정부수립당시 대통령(이승만)이고, 귀국당시 주석(김구)이었다.윤봉길의사의의거뒤임시정부운동을주도한건김구라고얘기할수있다.그런데이렇게얘기하면(보수와진보)양쪽다못마땅해한다.”

48년건국을주장하는사람들은산업화를높이평가하며이승만전대통령을국부로추앙하는데비해19년을건국기점으로삼는이들은임정시절부터항일독립운동의맥을이어온백범김구를중심에놓는걸가리킨듯하다.한쪽을중시하는만큼한쪽은홀대하는경향이있다.반면에미국엔국부가수십명존재한다.초대대통령인조지워싱턴등초기대통령5명을포함해독립선언에참여한정치인들,그리고헌법제정에기여한사람들을모두‘건국의아버지들’이라부른다.

-보수와진보가48년건국과19년건국을주장하며편이갈려있다.

“그렇다.사실(건국을)그렇게단순하게볼수없다.이승만은,김구도마찬가지지만,명확하게선언했다기보다유동적으로얘기한것이다.이승만이얘기한임시정부는(진보가강조하는상해임시정부가아닌)한성정부를주장했다.어느한쪽으로하기엔여러가지문제가있다.”

19년 3·1운동 이후여러임시정부가세워졌는데4월서울에서국내외지도자들이참여한게한성임정이었다.이전대통령이대통령격인집정관총재였다.이후노령(러시아)임정과통합해같은해9월상해임정이출범했다.

-현재건국논쟁에아쉬움이많을텐데.

“(나는)언론인으로서상식에따라판단해썼다.현재정치학계(상대적으로48년건국파가많음)와역사학계가다투고있다.내주장의일부는역사학자와같고일부는정치학자들과같다.화합을위해도움이될수있도록한다고방대한분량을썼는데,양쪽에서욕만먹는것같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