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안정성투명성높여호평지역주택조합최강굳히기

주택시장에서실수요자들의내집마련수단으로각광받고있는지역주택조합아파트. 8·2 부동산대책이후그인기가더치솟는분위기다.왜일까?무엇보다주택시장이실수요자중심으로재편되고있어서다. 8·2대책의핵심내용인청약자격강화를적용받지않는지역주택조합아파트의강점도다시부각되고있다.여기에최근법개정으로사업투명성과안전성이이전보다확높아지면서지역주택조합아파트가다시한번전성기를맞고있다는분석이다.자체적으로시장질서를확립하려는업체의노력도이어지고있다.서희건설은최근업계최초로지역주택조합사업정보공개플랫폼을오픈하

JoongAng Ilbo - - 분양포커스 - 김영태중앙일보조인스랜드기자 neodelhi@joongang.co.kr

지역주택조합사업은20명이상의지역무주택가구주가모여재개발·재건축사업처럼조합을만들어아파트를짓는방식이다.조합원들이자체적으로땅을구입하고시공사를선정한다.별도의시행사없이조합원들이직접사업을진행하기때문에중간이윤을절약할수있는것은물론,사업기간도줄일수있다.그러다보니분양가가주변의일반분양아파트에비해1020% 가량낮게책정되는경우가많다.청약통장이 필요없고 사업기간도 보통재개발·재건축보다짧다.

소비자부정적인식바꾸고피해예방

하지만장점이많은만큼한때부작용도적지않았다.특히제도적안전장치없이추진되다보니사업안정성과투명성이떨어져지역주택조합아파트에대한소비자들의부정적인인식이확산됐다.사업부지를제대로확보하지못해사업이지연되거나취소되는등소비자피해사례가줄을이었다.

그러자정부가칼을빼들었다.지역주택조합아파트의제도적허점을보완하기위해주택법을뜯어고친 것이다. 지난 6 월3일시행에들어간개정주택법에따르면지역주택조합은조합설립이전부터회계감사를받아야하고조합원모집에대한지자체관리감독이강화되는등사업안정성이크게높아졌다.또조합규약을강화하고자료를공개하도록해사업투명성도높아졌다.

하지만문제가다해결된것은아니다.주택법개정이전부터추진되던현장은여전히법의사각지대에놓여있다.이번에개정된주택법이소급적용되지않기때문이다.소비자들은여전히불안하다.

중견건설업체인서희건설이최근지역주택조합사업정보공개플랫폼‘서희GO집’(www.go-zip.kr)을 오픈한것도이런소비자불안을해소하기위해서다.이번에선보인서희GO집은서희건설이전국에서추진하고있는지역주택조합사업장의사업진행현황을100%공개하고있다.이덕에지역주택조합사업의투명성이확높아졌다는평가가쏟아지고있다.서희GO집은특히기존일반주택분양사업에서분양률에해당하는조합원가입률은물론,사업안전성의가늠자로평가받고있는토지확보율(계약+소유권이전)도공개하고있어소비자의호평을받고있다.

견본주택방문고객에게상품권선물

서희건설은서희GO집론칭100일을맞아사은행사를진행하고있다.서희GO집를통해사업진행정보가공개된현장의견본주택을방문한고객을대상으로 상품권 을지급하는이벤트다.이이벤트는9월14일부터27일까지2주동안진행된다.

서희건설관계자는“서희GO집은저렴하게내집장만을하고자하는실수요자들이사이트를방문해관심사업지에대한정보를직접확인할수있기때문에소비자가안심하고지역주택조합아파트를선택하는데큰도움이된다”며“서희건설은앞으로서민주거안정을위해소비자들에게합리적인가격에내집마련을할수있는정보를지속적으로제공해더많은사업성공사례를만들어낼계획”이라고말했다.

한편서희건설은그동안전국에서수많은지역주택조합사업을성공시켜지역주택조합아파트시장의최강자로불리고있는주택업계의신흥강자다.서희건설의대표적인지역주택조합사업성공사례중한곳이바로인천시남구숭의동의도원역서희스타힐스 크루즈시티다. 이지역주택조합아파트는한동안신규아파트공급이끊겼던인천원도심권에서공급되는47층초고층단지다.특히지역주택조합아파트로는드물게토지를 100%확보한상태에서사업을추진해실수요자의호응이뜨거웠다.공급가가3.3㎡당평균815만원으로가격경쟁력도뛰어나다.이는인천남구평균아파트시세(3.3㎡당1119만원)의 72.8% 수준에불과하다.합리적인분양가와안정적인사업진행을등에업고1000여가구에달하는조합원모집을성황리에끝낸이아파트는착공을기다리고있다. 경기도용인시처인구유방동에들어서는용인보평역서희스타힐스에버파크도눈여겨볼만하다.이아파트역시지상33층16개동,전용면적52~101㎡2109가구의대단지다.전체의73%가59㎡이하소형이다.걸어서1분거리에있는에버라인보평역을이용하면분당선기흥역까지 20분대에갈수있다.영동고속도로용인IC가차로1분거리에있다.서울세종고속도로가완공되면서울까지20분대로단축된다.단지바로앞에유치원·초교가,반경3㎞이내에초·중·고교가있다. 59㎡이상가구는채광·환기성이좋은4베이구조다.피트니스센터·어린이집·실버룸등의커뮤니티시설을갖춘다.조합설립인가와지구단위계획승인이완료돼연내착공이가능하다.조합원모집은75%이상끝난상태다.공급가는3.3㎡당 700만원대로주변시세보다1억원이상저렴하다. 문의031-321-0063

서희건설이서희GO집을오픈하고자사가추진하고있는지역주택조합사업정보를공개해소비자들로부터호평받고있다.이미지는최근오픈한서희GO집을통해조합원모집률과토지매입률등을공개해투명성을높인화성시청역서희스타힐스조감도.

조합원가입률,토지확보율등전국사업장현황정보다공개GO집론칭백일기념사은행사

서희GO집사이트를캡처한모습.

용인보평역서희스타힐스에버파크조감도.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