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트럼프,내달초서울서정상회담

트럼프, 3~14일아시아국가순방문대통령은8일부터동남아3국행

JoongAng Ilbo - - 프론트 페이지 - 기자moonbright@joongang.co.kr

문재인대통령이다음달초한국을방문하는도널드트럼프미대통령과서울에서정상회담을한다고청와대가12일밝혔다.앞서미백악관은트럼프대통령이다음달3~14일한국과일본·중국등아시아국가순방에나선다고전했다.문대통령과트럼프대통령의정상회담은지난6월말미국워싱턴과지난달뉴욕에이어세번째다.

취임후첫아시아순방에나서는트럼 프대통령은일본을먼저방문한다음한국·중국을차례로찾을예정이다. 아사히신문등일본언론들은주말인 4~5일 트럼프대통령과아베신조(安倍晋三)일본총리가골프회동을갖는일정을일본정부가미국측에타진했다고보도했다.트럼프대통령은 한·중·일 방문이후다음달 10일베트남다낭에서개막하는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정상회의와필리핀마닐라에서열리는미국과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정상회의에참석할예정이다.

문대통령도다음달 8~15일 7박8일일 정으로인도네시아·베트남·필리핀등동남아시아3개국순방길에오른다. 8~10일인도네시아를방문해한·인도네시아정상회담을개최하는방안이논의중이다.문대통령은 10~11일 베트남에서열리는APEC정상회의에참석한다.트럼프대통령도참석하는행사여서서울에이어한·미정상간후속회담이있을지주목된다.이어문대통령은13~14일 필리핀마닐라에서열리는아세안+3정상회의및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참석한다.

위문희

문재인대통령이다음달초도널드트럼프미국대통령과정상회담을한다. 아시아순방에나서는트럼프대통령은문대통령뿐아니라시진핑(習近平)중국국가주석,아베신조(安倍晋三)일본총리와연이어회담을갖는다.북핵당사국간의연쇄회동을통한북핵문제해결의분수령이될수있다는뜻이다.

①중국입장바뀔까=북핵문제해결의‘열쇠’를쥔중국은그동안국제사회의대북제재에미온적태도를보여왔다. ‘최대압박카드’로꼽히던유류공급중단이무산된것도중국의입장때문이었다.그러나정부는18일 중국공산당전국대표대회(당 대회)이후의태도변화를기대하고있다.

여권의고위관계자는“중국은그동안시진핑주석의2기체제가공고화될때까지는전향적입장변화가어렵다는분위기가강했다”며“트럼프대통령이중국의역할을위해강하게압박하고있는만큼당대회이후에는국제기류에호응하는행동을할수도있을것”이라고말했다.

②전략자산한반도배치구체화=문대통령은지난달뉴욕정상회담에서트럼프대통령과“미국의전략자산을한반도에순환배치한다”는데합의했다.

실제핵추진잠수함인투산함이진해항에입항해있고,또다른핵추진잠수함인미시건함도부산항에입항한다.홍콩에서물자를보급받고있는미해군7함대소속항공모함로널드레이건함도곧한반도로향한다.

여권의핵심관계자는“이번회동에서특히문대통령이미국에강력히요청했던핵추진잠수함확보를포함한구체적성과가나올경우북한에대한전략적우위를점할수있게된다”며“오랜협의를거 쳐왔기때문에구체적성과를기대하고있다”고전했다.

안보사안못지않게개정협상을앞두고있는한·미자유무역협정(FTA)등경제현안도주요의제다.

③미·일골프회동에맞설카드는=3~14일아시아순방일정을발표한트럼프대통령의첫방문지는일본이다.

일본언론들은 “11월 4~6일 2박3일 또는4~7일3박4일일정으로방일이이뤄진다”고보도하고있다.또트럼프대통령과아베총리의골프회동가능성도거론되고있다.아베총리는지난2월방미때트럼프대통령과5시간에걸친골프회동을했다.

8일인도네시아로출국하는문대통령의일정을감안하면한·미정상회담은6~7일이뤄질가능성이크다.방문순서나체류기간에서일본과비교될수있다.

청와대핵심관계자는이날“트럼프대통령의일정과관련해‘코리아패싱’에대한우려가없지않다”며“북핵문제의당사국으로서가장효율적이고상징적인형태의정상회담을준비하고있다”고말했다.트럼프대통령의일정과관련해선판문점이나평택,성주사드기지방문등의얘기도나온다.과거오바마전대통령도2012년 방한당시판문점인근초소를방문하기도했다.강태화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