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생민의스튜핏,탕진잼을눌렀다

JoongAng Ilbo - - 문화 - 기자yesno@joongang.co.kr기자storymin@joongang.co.kr

“욜로,탕진잼이라는그엄청난트렌드를꺾을에너지가제게는없어요.”지난7월,팟캐스트에서화제가되고있던김생민을인터뷰한적이있다.그에게“청년들에게한마디해달라”고하자굉장히조심스러워했다.자신이얘기한다고해서‘탕진잼(과소비하는데에서오는재미)’이나‘시발비용(스트레스때문에우발적으로쓰는비용)’이일상화된트렌드를꺾을수없다고도말했다.결론적으로그는틀렸다. 3개월이지난지금,김생민은신드롬의주역이됐다.그가강조해온저축·절약중심의‘짠테크’가청춘들의소비트렌드는물론생활방식에까지영향을주고있다해도과언이아니다.

김생민은지난세월그저KBS ‘연예가중계’의리포터(21년간)였고, SBS ‘동물농장’의패널(17년간)이었으며,영화소개프로그램의출연자(20여년간)일 뿐이었다. 1992년데뷔한KBS특채개그맨인데도개그프로에서볼수없었고,편안한인상외에는어떠한캐릭터도없었다.그러던그가주목을받은건2000년대중반그의‘자린고비’재테크일화가알려지면서다.첫월급25만원중20만원이상을저축하고, 20여년간단한달도적금자동이체를쉰적이없었다.그렇게악착같이아껴17년만에10억여원이상을모았다.

지난6월부터시작한팟캐스트‘김생민의영수증’에서그가끼를보여줄수있었던것도‘짠테크’라는캐릭터가있었기에가능했다.청취자의실제영수증사용내역을품평하는‘김생민의영수증’은지난8월8부작으로KBS2에정규편성됐다.김생민은MBC ‘라디오스타’, JTBC ‘냉장고를부탁해’등각종예능에출연하고화장품, 통신사,소셜커머스등몰려드는CF

요청을받고있다.

김생민이주목받는이유는?

왜 하필 지금 김생민일까. 그의 ‘짠테크’도 이미 10여년 전부터알려진사실인데말이다.지난해말부터주목받는트렌드는‘욜로(You Only Live Once·한번뿐인인생)’였다.미래의행복 을위해현재의행복을희생하는대신당장오늘의삶과행복에충실하자는뜻이다. 서울대생활과학연구소소비트렌드분석센터도 2017년 유행할 10대 트렌드중하나로‘욜로’를꼽았다.

하지만욜로는기업과미디어등에의해소비중심의문화로비쳐졌다.지난5월MBC프로그램‘무한도전’이욜로특집이라며출연자들에게법인카드를내어주며마음껏쓰라고했던게대표적인예다.올해상반기욜로와함께주목받았던신조어가‘시발비용’과‘탕진잼’이었던것도이를잘보여준다.이같은상황에서김생민이외치는‘스튜핏’은소비행위로만욜로를행하라는변질된욜로에대한일종의경고라는분석이다. ‘김생민의영수증’애청자인강모(35)씨는“장난스레스튜핏을외치지만,욜로마저도소비로해결하라고부추기는사회에서소비의의미를돌아보는계기를만들어줬다”고말했다.배국남대중문화평론가는“오늘을담보잡히며사는삶을반성하자는욜로의의미가‘당장즐기자’는소비적인가치로변질됐다.이에대한반감이김생민으로상징되는절약과검소라는전통적가치에새로운의미를부여했다”고말했다.

10일인공지능기반빅데이터분석업체다음소프트에따르면SNS상에서‘탕진잼’의언급량은지난1월 694건, 2월 1757건에서8월505건으로줄었다. ‘시발비용’언급량또한1월6442건으로시작해6월1만3353건으로정점을찍은후지난8월에는3255건으로급감했다.이에반해짠테크·그레잇·스튜핏언급량은8월부터급증 했다.하재근대중문화평론가는“김생민은‘한달에얼마씩저축하면몇년후에는이정도모을수있다’고손에잡히게끔얘기해준다”며“탕진잼과욜로를외치면서도한편으로‘정말이래도될까’하던불안감을해소해준것”이라고말했다.

소비피로증,김생민을소환하다

김생민에게자신의삶을투영해동질감을느끼는이들도적지않다.한푼이라도아낄수밖에없는현실속에서,다른연예인들과달리찌질해보이기까지하는김생민에게심정적으로동조한다는얘기다.지난7월만난김생민은실제검소했다. “커피를사겠다”는기자얘기에반색하며“진짜사주시는거냐”고재차묻고,취재차량을유료주차장에댔다는얘기에“KBS본관에주차하면무룐데왜그랬느냐”고수차례얘기하며자기일인양안타까워했다.휴대폰도폴더폰은아니었지만중고로싸게산스마트폰이었다.

김생민신드롬은앞으로도계속될까.지난인터뷰에서김생민은“오늘을위해쓸건쓰면서도미래를위해꾸준히돈을아끼는것또한중요한일이다.트렌드가바뀌어도중요한건언제나중요하다”고말했다.여기에힌트가있지않을까.하재근평론가는“미래가불안할수록결국손에쥔게있어야안심이된다”며“아끼며살아가는행위의중요성이지금처럼공유되는한김생민신드롬또한계속이어질것”이라고말했다. “아끼며살수밖에없는이들에게김생민은대리자”(김헌식대중문화평론가)라는것이다.

노진호

데뷔26년만에첫전성기를맞은김생민.그의‘짠테크’에많은이가공감하고있다.권혁재사진전문기자 김생민어록 지금저축하지않으면나중에하기싫은일을해야한다 비를맞는것은문학적이다 커피는선배가사줄때먹는것이다 손은장갑,발은드레스에가려서안보이니칠하지마라 소화가안될때소화제대신점프하라 투어버스나일반버스나창밖풍경은똑같다 아이가뭘사달라고하면딴소리로주의를분산시켜라 가족과함께할수록과소비는근절된다 디자인이즈낫임폴턴트

야구장에갈때생수를집에서준비해가라고조언하는김생민. [사진KBS 김생민의영수증캡처]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