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추석연휴내수에약효,지방경제도모처럼웃었다

선물미리준비해유통업매출짭짤전국관광지,여름휴가때보다호황출국장면세점도일평균76억매출영업일수줄어중소상인들은울상

JoongAng Ilbo - - 기업기업인 - 기자humanest@joongang.co.kr

“채소도떨어지고쌀도떨어져더손님을못받을정도였어요.”

전남완도군청산도에서26년째음식점을하는김효순씨는이번추석연휴동안톡톡히재미를봤다.기대이상으로관광객이많이왔기때문이다.

김씨는“여름피서철보다손님이더많았다”고말했다.전복등수산물을파는강상홍씨도“평소보다2.5배더팔렸다”고했다.이번연휴(9월29일~10월9일)기간청산도입도객은약2만명.추석이튿날(5일)부터는하루3000명이상이섬을찾았다.

김영주청산읍장은“5일부터 3일동안섬내 130여민박집이100%만실이될정도였다”고했다.완도군은교통비와숙식비등하루체재비를1인당5만원으로산정해관광객유입으로인한경제효과를10억원으로추산했다.인구 2455명의 작은섬이긴연휴덕분에성수기를한번더치른셈이다.

역대최장이라는추석연휴동안전국의관광지가호황을맞았다. ‘개장이래최대입장객’을기록한곳도많았다.강원랜드는연휴동안하루평균1만4500명이찾아지난여름성수기때보다24%증가했다.창사이래최대실적이다.전남담양죽녹원에도하루평균1만1000명이찾아지난해추석(5200명)보다입장객이2배이상증가했다.연휴동안제주도입도객은51만명으로집계됐다.지난해같은기간과비슷하지만지난3월부터중국단체관광객이크게줄 어든것에비하면선방한셈이다. 11일동안중국인은하루평균1100여명,지난해추석에비하면8분의1수준이다.

제주관광공사관계자는“10월 초국경절은크루즈등을통해유커가대거유입되는시기지만올해는완전히끊겼다”며“반면내국인관광객이유커를대신했다”고말했다.

역대최장연휴에도불구하고해외여행수요가폭발하면서정작국내경제는위축되는것아니냐는우려가있었다.실제연휴동안인천공항을통해 104만5315 명이출국하며역대최다를기록했다.하지만이로인한경제효과도있었다.여행전에미리주문한선물비용과출국전쇼핑으로대형유통업체와면세점은간만에대목을누렸다.인천공항공사에따르면연휴기간면세점의하루평균매출도76억3000만원을기 록했다.롯데면세점관계자는“대부분내국인이출국하면서증가한매출”이라고말했다.또쇼핑과엔터테인먼트를결합한복합쇼핑몰은밀려드는쇼핑객으로이번연휴의최대수혜자가됐다.해외여행객이늘면같은기간국내관광도더불어증가한다는게업계의분석이다.

한국호텔관광업협회관계자는 “해외로출국하는인원이늘면특급호텔의객실점유율이올라가는경향이있다”며“연휴에주로해외여행을떠나는이와국내여행을즐기는계층이서로다르기때문”이라고말했다.이관계자는또“해외여행항공권을구하지못한이들이국내특급호텔을예약한경우가많았다”고덧붙였다.

문화관광연구원이지난7월내놓은‘연휴가관광수요에미치는영향’에따르면한달에휴일이하루더늘수록국민1인당월평균지출액은919원증가하며,해외여 행지출은337원증가하는것으로나타났다.또이에따른경제적가치는432억원에달하며,생산유발·부가가치유발효과는각각714억·360억원으로추산했다.나아가이번연휴가직장인들의휴가에대한인식을바꾸는계기가될것이란전망도있다.문화관광연구원박상곤부연구위원은“열흘이상의휴가를처음경험한직장인들은앞으로유럽이나미국처럼삶의질향상을위해적극적으로연차를사용하려는움직임이있을수있다”고내다봤다.

긴연휴에대한회의론도있다.최승재중소상공인연합회장은“전통시장을비롯해전국의중소상인들은영업일수감소와그로인한비용증가등고통만가중된연휴였다”며“정부가내건내수진작효과는정작중소상공인에겐미치지않는공허한정책이었다”고말했다. 김영주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