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보다역량드러내고자소서는두괄식으로

주요그룹인사담당자취업조언블라인드채용대기업으로확산

JoongAng Ilbo - - 기업기업인 - 기자sohn.yong@joongang.co.kr

삼성·현대차·LG등국내주요대기업인사담당자는스펙보다는‘직무연관성’과‘잠재역량’을인재선발의핵심기준으로꼽는것으로나타났다.한국경제연구원이지난달열린 ‘2017년 주요그룹지역인재채용설명회’에참석한대기업인사담당자들을인터뷰한결과다.

삼성은지원서에쓰인전공과목이수내역과직무관련활동경험,에세이등을살핀다.지원자가직무와관련된어떤노력을했고,어떤점을성취했는지를집중적으로본다.

현대자동차는올해하반기공채와별도로상시채용프로그램인‘힌트(H-Int)’를처음으로도입한다.블라인드방식으로면담을진행한다.지원자의직무에대한관심도와역량을집중적으로살펴본다는게현대차의설명이다.

롯데도블라인드방식과유사한‘스펙 (SPEC)태클’이란 채용제도를운영한다.서류접수시이름과연락처,해당직무와관련된기획서나제안서만제출받는다.인사담당자들은자기소개서는지원자의경험을바탕으로두괄식으로작성하는것이좋다고강조했다.직무와관련없는내용은되레감점요인이다.또인적성검사는정답이정해져있는것이아니기때문에지원자가생각하는그대로를답변해야일관성있는결과가나온다고전했다.

주요그룹의하반기채용제도를살펴보면 삼성직무적성검사(GSAT) 시행일은오는 22일이다.올해는계열사별로필요인력을선발한다.영어회화성적은오픽(OPIc)과토익스피킹만인정한다.

현대차의‘힌트’에참여하려면채용홈페이지에서참여하는사유를1000자내외로작성해제출하면된다. LG그룹은계열사별로최대3곳까지서류지원을할수있다. LS그룹은계열사간중복지원은허용하지않는다.한화그룹은서류전형과심층면접전형으로만선발하는것이특징이다.

손해용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