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개혁의파트너”유승민“호남배제말한적없다”

유대표,안대표방문10분독대안새정치위한정당공통점강조유두당많은부분서생각일치정책공조선거연대가능성열어놔

JoongAng Ilbo - - 종합 - 기자hyoza2joongang.co.kr

안철수국민의당대표와유승민바른정당대표가14일만났다.유대표가취임인사차안대표의국회당대표실을찾았다. 30분동안회동했고그중10분은두사람이독대했다.

양당대표는회동에서정책연대는물론선거연대가능성을열어놨다.

안대표는이날유대표에게“국민의당과바른정당은기득권정치를깨고새로운정치를하기위해만들어진정당”이라며 ‘공통점’을 강조했다. 안대표는이어“유대표는경제학자로,저는벤처기업가로시작했다”며“함께새로운개혁의파트너로서할수있는여러일에대해깊은논의와협력을시작하는좋은계기가되기를바란다”고말했다.

이에유대표는“앞으로양당사이의진지한협력가능성을얘기해보기위해방문하게됐다”고화답했다.유대표는“특히김동철원내대표의교섭단체대표연설 을들으면서바른정당과많은부분에서생각이일치하고,또국가적으로제일중요한안보·경제·민생·개혁에대해생각이많이일치해협력할부분이굉장히넓다 고생각했다”고강조했다.

이날두사람은배석자를물리고독대했다.안대표측에서“두분만이야기를하게하자”고제안했다고한다.이자리에서는선거연대나향후통합추진등에대한논의가오갔을가능성이크다.

유대표는회동후“안대표께서정책연대나선거연대말씀을하시는데제가분명한답은아직못드렸다”고말했다.그러면서“선거연대가능성은당연히열어놓고생각해보겠다”며“구체적인방법이나국민의당이얼마나의지를가졌는지직접확인이안됐다”고덧붙였다.안대표는회동후“당내부에서지방선거를치르려면선거연대까지논의해볼수있다는공감대가형성돼있다”며“당장은예산과여러개혁입법이현안이지만공조를하다보면자연스럽게선거연대논의를할수있는환경이조성될것”이라고말했다.

그동안국민의당과바른정당의통합논의는좀처럼진도를내지못했다.국민의당내에서“유대표가통합의조건으로호남배제와햇볕정책포기등을제안한건 우리정체성을포기하라는것”이라며호남중진들이반발했기때문이었다.유대표도이같은반발에별다른입장을내지않았다.하지만이날유대표는“호남배제라고한적은없고지역주의를탈피하고극복하자는얘기였다.당의원들에게잘설명해달라”고했다.

유대표는12월까지자유한국당과국민의당등과의통합논의에가시적성과를내야한다.당의세를불리지못할경우추가탈당이있을수있다.이런절박함때문에유대표입장에서는국민의당과의통합에공을들일수밖에없다.일단통합논의의공은안대표에게넘어간모양새다.국민의당은21일끝장토론을통해바른정당과의통합등당의진로를논의하기로했다.더불어민주당은바른정당발중도보수대통합에견제구를날렸다.우원식민주당원내대표는“유대표가중도보수통합론을얘기했는데그취지는충분히이해가가나우리정치가마주한시대적과제는진보와보수로구분돼나눌수없다”고말했다. 안효성

유승민바른정당대표(오른쪽)는14일취임인사차안철수국민의당대표를예방한자리에서“양당사이에정말진지한협력또는가능성을이야기해보기위해이렇게방문하게됐다”고말했다. 박종근기자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