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저하만치매?느린행동,심한잠꼬대,

예병석교수의건강비타민드물었던루이소체치매증가세알츠하이머환자41%가증상동반기억력저하알츠하이머와달라의심증세보이면정밀검사해야

JoongAng Ilbo - - 문화 -

치매는퇴행성뇌질환이다.사회활동이나일상생활을하기어려울정도로인지기능이떨어진상태를말한다.알츠하이머병·루이소체치매·파킨슨병치매·혈관성치매등종류가다양하다. 14일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따르면지난해치매환자는42만4239명이다.이중알츠하이머병이50~70%를 차지한다.주요증상이기억력저하다.그래서‘치매=기억력저하=건망증’으로오해한다.기억력저하가없으면치매가아닌것이라고생각한다.치매유형별로증상차이가있는데이를제대로인지하지못해병을키운다.

이름조차 생소한 ‘루이소체(Lewy bodies) 치매’가대표적이다.강원대병원을비롯한국내공동연구팀이국제학술지‘치매와노인인지장애’에발표한논문(2008)에따르면우리나라65세이상노인의6.3%가치매를앓는다.이중알츠하이머병은 4.8%, 혈관성치매는 1%, 루이소체치매는0.4%,기타0.1%다.루이소체치매는알츠하이머병의10분의1이안될정도로비중이작은것으로알려져있다.최근에는양상이달라지고있다.미국워싱턴대공동연구팀이국제학술지 ‘신경학’에 발표한 논문(2015)에 따르면알츠하이머병환자531명 중루이소체치매를동반한사람이 215명(40.5%)이었다. 알츠하이머병환자 10명 중 4명꼴이다.지금껏알려진루이소체치매유병률보다훨씬높다.왜그럴까.이유는루이소체치매를정확히진단하기어려워서다.루이소체 치매는알츠하이머병과 함께 나타나는경우가흔하고파킨슨병치매와증상이비슷하다.신경과전문의가아니면이셋을구분하기쉽지않다.진단율이1%에도못미친다.

박모(78·서울관악구)씨는지난해10월기억력이떨어지기시작했다. 1년만에혼자생활하는게불가능해졌다.동네병원에서알츠하이머병으로진단받고약을먹었다.그런데부인이“남편이좀이상하다”며큰병원을찾았다.박씨는종일졸거나묻는말에잘대답하지못하고멍하니있을때가많았다.어떤날은기억력과집중력이좋았다.

그전에도특이한증상이있었다. 10년전부터박씨는자다가종종부인을때렸다.다음날물어보면“꿈속에서화난일이있었다”고말했다고한다.그를진찰해보니동작이느리고몸이굳어지는파킨슨병증상이있었다.자기공명영상촬영(MRI)·인지기능·핵의학검사를했더니알츠하이머병과함께루이소체치매를앓고있었다.알츠하이머병과루이소체치매의차이는뭘까.알츠하이머병은‘베타아밀로이드’라는단백질이뇌에쌓이고‘타우’단백질이기억을담당하는해마부위에들러붙어발생한다.주요증상은기억력·인지기능저하다.가벼운건망증으로시작해언어능력·이해력,읽고쓰는능력이점점떨어진다.

루이소체치매는‘알파시누클레인’단백질이중뇌(中腦)의도파민세포·후두엽·전두엽바닥에쌓여생긴다.기억력이떨어질수있지만주요증상은행동이느리고몸이떨리며근육이굳는다.여기에우울증,심한잠꼬대,일어설때어지럼증을느끼는기립성저혈압,심한변비를동반할수있다.

폭력줄이려항정약먹으면악화

박씨처럼루이소체치매환자는파킨슨병증상이나타난다.파킨슨병치매와혼동하기 쉽다. 파킨슨병치매와구별하기위해선증상발생순서를보면된다.파킨슨병치매는파킨슨병으로동작이느려지고몸이굳어지는증상이먼저나타난다.

2012 2013 (단위: 명) 2014 2015 2016년자료:건강보험심사평가원 세브란스병원의료진이치매환자에게뇌자기공명영상촬영(MRI)검사를하고있다. [사진세브란스병원]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