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남성절반아침결식,복부비만·당뇨위험

젊은여성의38%가안먹어점심·저녁과식해지방으로쌓여복부비만·당뇨병·혈압상승야기힘들어도아침먹는습관들여야

JoongAng Ilbo - - 문화 - 자료:국민건강영양조사(2016)기자lee.minyoung@joongang.co.kr

회사원 장병욱(35·충남 아산시)씨는 아침밥을안먹은지10년정도됐다.시간이없어하루이틀거르던것이습관이됐다.장씨는“아침에출근준비하고아이를어린이집에데려다주면아침챙겨먹을겨를이없다”며“오랜기간안먹어서이젠아침을먹으면속이더부룩해못먹는다”고말했다.장씨는군것질을하지않고점심·저녁만챙겨먹는다.그런데하루에두끼만먹는데도허리둘레가 34인치로 복부비만이다.그는“아침을안먹어서그런지저녁에몰아서많이먹는것 같다”고말했다.

장씨처럼아침밥을안먹는사람이적지않다.질병관리본부가최근발표한국민건강영양조사(2016)에따르면19세이상성인의29.6%가아침을먹지않는것으로나타났다. 2007년23.5%에서매년조금씩증가하고있다.지난해남자의32.4%가아침밥을먹지않는다. 2015년에는 29.5%였다.여자도26.4%(2015년 26.2%)로소폭올랐다.특히 19~39세 젊은층의결식률이높다.지난해이연령대남자의47%,여자의38%가아침밥을걸렀다.

전문가들은아침밥결식이건강에해롭다고지적한다.어떤영향을미칠까.박경희한림대의대가정의학과교수는“하루에몇칼로리를먹느냐에관심이높은데,같은칼로리라도아침·점심·저녁에어떻게나눠먹느냐가더중요하다”고말했다.예컨대1800칼로리를점심·저녁에몰아서먹는것보다아침에30%가량을먹고나머지를점심·저녁에고루먹는것이좋다는얘기다.

의사들은아침밥이우리몸이에너지를받아들이고소모하는대사작용을원활히하는첫단추라고말한다.박민선서울대병원가정의학과교수는“아침에써야하는연료가제때공급되지않으면몸은비상상태가된다”며“아침결식후음식이들어오면이를소모하려하기보다지방으로축적하려는쪽으로체질이변한다”고말했다.대사작용이원활하려면연료가규칙적으로들어와야하고,그런의미에서아침밥을제시간에먹는것이중요하다. 아침밥을안먹으면대사작용에문제가생겨혈압·혈당·콜레스테롤이나빠진다.충남대식품영양학과팀이19~64세 성인7769명의국민건강영양조사자료를분석한결과,하루필요에너지의10%이하아침을먹는사람은30%이상먹는사람에비해복부비만이생길위험이 90% 높은것으로나타났다.이상지질혈증발생위험은84%,당뇨발생위험은57%높다.<한국영양학회지, 2015>

아침밥을거르면당뇨병발병위험이커진다.점심·저녁에몰아먹는게몸에부담을준다.박경희교수는“음식을소화하는과정에서혈당이올라가고이를낮추기위해인슐린이분비된다”며“에너지가점심·저녁에 몰리면인슐린이한꺼번에분비되면서혈당이들쭉날쭉해진다”고말했다.

박민선서울대병원교수가 19세 이상 성인 4265명의 국민건강영양조사를분석했더니하루섭취열량이동일할때섭취횟수가적을수록혈압이올라가는것으로나타났다.간식·식사를포함해하루에 2회 이하로먹는사람의혈압은평균121/78㎜Hg였다. 5회 이상먹는사람은118/77㎜Hg였다. 이연구는유럽임상영양학저널(2014)에실렸다.아침밥이안넘어간다는사람은간식을더먹고,저녁에과식해다음날아침밥을다시거르는악순환에빠져있을가능성이있다.서울마포구신모(36)씨는아침밥을먹지않고회사에서커피·과자·초콜릿을먹는다.입맛을잃어점심을적게먹게된다.그러다저녁때폭식을한다.냉장고에냉동만두·피자·새우등을쌓아두고먹는다.신씨는“오후8시쯤퇴근하면배가너무고파빨리해먹을수있는인스턴트음식을찾는다”며“다음날속이부대껴아침밥을못먹는다”고말했다.

신씨가즐겨먹는커피·과자·초콜릿은아침밥을대신하지못한다.박민선교수는“이런음식은칼로리만높고배가금세고파져다른간식을찾게만든다.영양이별로없어살만찌고체력은떨어진다”고말했다.박경희교수는“저녁을많이먹으면에너지를쓸데가없어지방으로쌓인다.아침을더먹는게낫다”며“비만환자에게꼭아침밥을챙겨먹으라고권한다”고말했다.

아침식사는습관이다.처음엔힘들더라도과일이든빵이든먹는버릇을들이면몸이규칙적인영양공급에익숙해진다.아침에는포만감을주는채소·과일·곡물과단백질식품을곁들여먹는것이좋다.뇌·장기는어느정도포만감을느껴야‘이제일할때’라고인지한다.달걀·호밀빵·감자·고구마·과일등을챙겨먹는다.샐러드에요거트를곁들여먹거나연두부를같이먹으면좋다.죽을얼려뒀다먹는것도방법이다.박경희교수는“조금일찍일어나스트레칭을하면몸이음식을받아들일준비를하게돼아침먹기가조금편해진다”고말했다. 이민영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