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M교육은팀워크탐구활동,자신감·협동심길러”

JoongAng Ilbo - - 열려라공부+ -

-국내에STEM교육을도입한배경은

4차산업혁명시대를앞두고전세계적으로가장관심이높은교육이바로STEM교육이다.미국은물론중국도지식층과부유층집단을중심으로활발하게STEM교육을실시하고있다.이에반해우리나라는많은학생들이대학입시에매달려STEM교육을적극적으로배우지못하고있는실정이다.글로벌사회에서선진국인재들과경쟁해야할우리아이들에게는큰벽이아닐수없다.이를조금이나마해소하고싶은열망으로STEM교육을도입하게됐다. -수업에사용되는프로그램은

학생들은매달한가지주제를가지고PBL(Project based learning)방법을통해읽고토론하고연구하며보고서를작성 한다.한프로젝트가끝나면자신의생각을전달하고발표하는시간을갖는다. 2017년9월부터2018년6월까지일년프로젝트프로그램이구성되어있다.프로젝트의큰틀은매년바뀌며학생들의학습능력과세계흐름에맞춰주제를겹치지않게새롭게구성할예정이다.매달주제가바뀌므로학생들은매달수업을신청할수있다.

-새로운개념의STEM교육을위해서는교사진이중요할것같다.

미국 등 선진국에는 이미 수준높은STEM전문교사들이포진되어있다.센터를열면서세계각지의에이전시와교육센터를통해교사를모집했다.현재센터에소속된교사들은미국교사자격증을보유하고글로벌한경력을지닌우수한교사 들이다.엔지니어,애니메이션,과학,수학등각분야를전공한교사진이직접교육프로그램을개발하며수업을진행한다.

-기존창의력교육센터나학원과차별성이있다면

국내에도학원의개념이양분화되어야한다고생각한다.교과성적향상이나입시를위한학원도있지만,미래전공을미리준비하는과외활동기관도필요하다.이큐스템은창의적인과외활동을하는교육센터다.팀을이뤄수업하고로봇대회등에도참여할수있지만,전공을발전시켜나가기위한포트폴리오로활용하는데중점을둔다.흔히말하는영재교육과도차별된다.소수아이들을위한교육이아니라팀워크를이뤄프로젝트를수행하며스스로자긍 심을키우는수업을진행한다.

-향후목표와계획은

EQSTEM의핵심가치는 자신감(SelfConfidence),협력(Collaboration), 긍정(Optimism), 공감(Empathy),그리고혁신(Innovation)이다. 학생들이자신감을가지고본인이직접할수있다는믿음속에서동료와협동하여긍정적인방향으로목표를세우고,그것들이지역사회와세계에도움이되도록하는혁신을추구한다. EQSTEM은선진국에버금가는교육의기회를제공하겠다는각오다.이를위해내년1월영국에서열리는세계최대규모의교육기술박람회‘BETT Show’에도참가한다.우리가만든STEM교육프로그램을세계교육시장에선보일것이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