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따취업,학사학위받아진학일석이조직업전문학교

숭실대숭실호스피탈리티탐방① 간판보다실리추구가대학선택의기준이되고있다.기술발전으로산업구조가빠르게바뀌고고용없는성장과청년취업난이확대되면서이같은경향은갈수록뚜렷해지고있다.한국직업능력개발원조사에따르면외환위기직후와비교해기업의매출은증가했지만직원수는감소했고,특히사무직이크게줄었다.그여파로4년제대학을졸업하고도기술을배우기위해학교로돌아오는‘유턴’학생이늘고있다.직업전문학교는학위와자격증,취업을동시에해결하는‘일석이조’청년취업등용문으로떠오르고있다.

JoongAng Ilbo - - 열려라공부+ - 박정식기자 park.jeongsik@joongang.co.kr

국내최초로학교법인운영교육부인증학점은행제기관MICE산업관련전공특화

직업전문학교는고용노동부에서전문직업인력을양성하기위해세운직업훈련기관이다.교육과정이일반대학과달리산업현장에서요구하는기술실습위주로구성되며몸으로직접익히면서현장감각을키우는수업으로이뤄진다.교수진도산업현장에서풍부한경험과지식을갖춘석·박사들로이뤄져있다.

직업훈련이주요과정이지만자격증은물론학위도취득할수있다.학점은행제를이용해일반대학과동등한2년전문학사나4년학사학위를딸수있다.이를토대로졸업후4년제대학으로편입하거나대학원에진학할수도있다.직업전문학교를선택할때는교육과정을체계적으로운영할수있는지검증된곳을선택해야한다.교육부와고용노동부인증도기준중하나다.이같은요건을모두갖춘곳으로숭실대숭실호스피탈리티직업전문학교가꼽힌다.이학교는국내처음으로학교법인이운영하는교육부인증학점인증제교육기관이다.

취업연계실습으로실무역량강화

숭실호스피탈리티는 학점은행제 전공으로호텔경영학, 관광경영학,관광식음료, 직장인 대상 관광경영학(주 1일 과정)을운영하고있다.호텔경영학은외국인 관광객 증가, 정부의 육성등에 힘입어전망이밝은분야로 꼽힌다. 이와함께 기업회의(Meeting), 인센티브관광(Incentive), 국제회의(Conference),전시사업(Exhibition)등MICE산업이연계돼미래성장가능성이큰산업으로평가받고있다.

숭실호스피탈리티는호텔경영학학생들에게호텔경영전반에대한전문지식과실무를교육한다.외국어교육도집중적으로이뤄진다.이와함께국내외인턴십을통해현장실무경험을쌓도록도와주고있다.유명호텔투어를통해오성급호텔들을방문하고체험하는기회도제공한다.특급호텔인사팀이학교를방문해취업특강과교내면접을진행하기도한다.숭실호스피탈리티는이같은실전교육으로호텔경 영인재를배출하고있다.관광경영학역시한류열풍에힘입어미래산업으로각광받고있는분야다.관광경영학학생들도국내외인턴십에참여해경험을쌓고교내에서진행되는다양한면접을통해취업역량을쌓는다.학생들은또한실무를전수받는데그치지않고관광상품을직접만드는경험도쌓는다.투어오퍼레이터콘테스트를통해자신이만든항공·여행상품과프로그램을선보이고석·박사교수들로부터피드백을받는다.이는학생개인별포트폴리오가돼취업으로이어지고있다.

관광식음료전공학생들은오성급호텔에서진행하는다양한인턴십과산학협력프로그램을통해전문성과현장경험을익힌다.이와함께자격증맞춤형수업을밟으면서실무역량을체득한다.숭실호스피탈리티가시험장으로선정된글로벌바리스타챔피언십(GBC)에참여해실력을대외적으로검증받기도한다.숭실호스피탈리티는업계유명기업들과의취업연계프로그램을진행해취업을목표로하는학생들에게인기가높다.

산업현장경력교수진이밀착지도

숭실호스피탈리티는이밖에도직업전문특별교육과정을운영하고있다.커피바리스타과정,와인소믈리에과정,사케소믈리에과정이다.모두최고급실습시설을갖춰수업이실전을방불케한다.

커피바리스타과정은세계대회챔피언출신교수들이일대일밀착교육을통해실무교육에서취업까지전담한다.이를통해학생들을바리스타,커퍼,로스터,커피교육자등다양한직종의전문가로길러내고있다.와인소믈리에과정도최신설비와맞춤수업으로현장실전능력을전수하고있다.기업산학협력,창업컨설팅,자격증취득후유지·보수교육등을통해창업은물론와인숍,와인유통회사,와인생산기업연구소등으로학생들을진출시키고있 다.일본술전문컨설턴트를양성하는사케소믈리에과정도숭실호스피탈리티가자랑하는소수정예교육의하나다.일본정부가인정하는국제공인인증키키자케시교육기관으로일본SSI국제공인자격증도취득할수있다.

한혜숙숭실호스피탈리티직업전문학교학장은“직업교육과관련된각종국제공인자격증과수료증을획득하고동시에학점은행제를통한융·복합교육으로학사학위를취득할수있는교육기관”이라며“산학연계맞춤직업교육으로기업이찾는실무인력을양성해입학이곧취업으로이어진다”고말했다.

숭실대숭실호스피탈리티직업전문학교에서바리스타를꿈꾸는학생들이커피를만드는실습을하고있다. [사진숭실대숭실호스피탈리티직업전문학교]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