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시대인재양성하는공교육현장한눈에

지식과 기술의 개념이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도래했다.전문가들은성적과입시위주의교육환경에갇혀서는미래인재를키워내기어렵다고 지적한다. 소프트웨어 교육, 창의·융합 교육등시대의요구에부합하는특화된교육프로그램을공교육에도입해교육현장을근본적으로개혁하고발전시켜나가야한다고입을모은다.앞으로변화할미래교육현장은어떤모습일까. ‘2017 미래교육박람회’가그해답을제시한다.

JoongAng Ilbo - - 열려라공부+ - 객원기자parang3909@joongang.co.kr

창의력키우는자유학기제존

이혜진 교육부가마련한‘2017미래교육박람회’가오는23일부터25일까지3일간경기도일산시킨텍스에서열린다. ‘모든아이는우리모두의아이’라는주제와‘혁신을위한상상력,교육의미래를열다’란슬로건아래진행되는이번행사는미래사회에대한전망을바탕으로교육의역할을모색하는특별한계기가될것이다.박람회는교육개혁의현재와미래를함께조망할수있도록다채로운전시관및체험행사,포럼등으로알차게구성됐다.전시관은‘정책홍보존’ ‘혁신교육존’ ‘진로·직업존’ ‘자유학기제존’ ‘미래교육존’ ‘융합교육존’ ‘교육복지존’등의주제로나뉘어있어관심사에따라편리하게관람할수있다. 자유학기제는중학교교육과정중한학기동안학생들이시험부담에서벗어나꿈과끼를찾을수있도록한교육제도다.이기간동안교사는토론과실습등을적극활용해학생이수업의주체가되도록유도한다.진로탐색활동등다양한체험활동도진행된다. 2016년전국적으로확대시행된자유학기제가더나은교육프로그램으로안착할수있도록일선현장에서는지속적인연구와실험이계속되고있다.이에박람회장에서는24일‘제3회자유학기제현장포럼’을개최해자유학기제와연관된각종행사를진행할예정이다.또별도로마련된‘자유학기제관’에서는‘태양광자동차조립’ ‘증강현실’ ‘3D스캔’ ‘댄싱로봇오토봇만들기체험’등박람회장을찾은학생들이참여할수있는체험프로그램을운영한다.미래교육현장은지금과는전혀다른모습으로바뀔가능성이크다.교실이라는제한된공간에서교사의수업을듣기만했던일방향적수업모델에서벗어나학생들은가상현실(VR)·증강현실(AR)과같은첨단기술을통해세계곳곳을체험하고전문가들과소통하며수업을하게될것이다.또3D프린팅을통해수·과학의원리를배우고로봇을직접설계,제어하며상상력과창의력을키워나갈것이다.

시험문제의정답을찾는것이능력으로인정되던시대는가고스스로문제를찾아내독창적인방법으로해결하는능력이요구되는시대가왔다.박람회장에설치된‘미래교육존’과‘융합교육존’은미래의교육현장을한눈에볼수있는좋은기회다. ‘미래교육존’에는‘함께꿈꾸는미래교실관’과‘생각을키우고미래와만나는SW교육관’이, ‘융합교육존’에는‘모두함께즐기는수학·과학·STEAM관’과‘체육·예술과만나는인성나눔터’가각각설치된다. ‘함께꿈꾸는미래교실관’에서는디지털교과서·VR·AR·드론같은미래형콘텐트를직접사용해볼수있다. ‘수학·과학·STEAM관’은빛센서를활용한램프만들기,수학을이용한팔찌만들기등의체험활동을통해수·과학의원리를쉽게이해할수있다. ‘인성나눔터관’에서는경쟁으로심신이지친학생들의스트레스를진단해볼수있다.또서예체험등다양한인성·예술프로그램을통해아이들의마음을어루만져줄계획이다.이뿐만아니라평창겨울올림픽의분위기도미리맛볼수있다.개최종목체험및공식마스코트와의사진촬영등이준비돼있다.

꿈과끼찾는진로·직업존

이번박람회‘진로·직업존’에서는국가직무능력표준(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기반직업교육관’ ‘진로맞춤형교육관’등이운영된다. ‘NCS기반직업교육관’에서는한국직업능력개발원·한국산업인력공단등을중심으로NCS기반교육과정도입전후의변화와성과가전시된다.전시관을찾은관람객들은NCS포털사이트에접속해희망직업을탐색해보고,해당직업에필요한능력을알아볼수있다. ‘진로맞춤형교육관’에서는전문직업인멘토와원격상담을받을수있는진로멘토링수업과청소년기업가체험을통한창업교육이진행된다. ‘직업교육관’에서는특성화학교를비롯해참가학교들이특색있게진행하고있는직업체험과진로탐색프로그램을전시한다.특히특성화학교의교육및입시과정에대한설명회를마련해특성화고교에대한관람객의이해를도울예정이다.이밖에도나만의LED선풍기만들기,쿠키만들기등다채로운체험행사가준비돼있다.

‘2017 미래교육박람회’기간동안학생들을대상으로한유익한강연도이어진다.웹툰작가인신태훈씨는이색직업에대한강연을펼친다.또전종목강사의창의강의와192만의구독자를자랑하는유명유튜브크리에이터도티의강연이진행된다.로봇공학자한재권교수의‘로봇이변화시킬세상’,아주대노명우교수의‘세상물정의사회학’,개그맨김영철의‘씽크빅(Think Big)’ 등다양한분야의전문가를직접만나지식과공감을나눌수있다.이외에도다문화우수사례공모전시상식,청소년어울마당,매직버블쇼등다양한볼거리를즐길수있다.

지난해10월경기도고양시킨텐스에서열린‘행복교육박람회’를찾은학생들이나무샤프펜슬만들기체험을하고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