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차패권경쟁액셀밟는전기차,추격하는수소차2

JoongAng Ilbo - - 경제 - 기자sohn.yong@joongang.co.kr

세계각국의배기가스규제로친환경차가자동차시장의대세로떠오르면서미래친환경차패권을차지하기위한전기차와수소연료전기차(이하수소차)의경쟁이심화하고있다.둘다친환경차로분류되지만,장단점이뚜렷하고,글로벌자동차업체마다주력으로삼은차종이달라신경전도치열하다.

현재주도권은전기차가갖고있다.배기가스가없는데다소음도적고,변속기같은동력변환장치도필요없다.가격도내연기관자동차와견줄정도로낮아졌고,충전인프라도어느정도구축됐다.특히전기차는지금까지힘이부족하다는평가를받아왔으나기술수준향상으로가속력과스피드도끌어올렸다.각국정부의보조금지급으로보급도빠르게늘고있다.당분간‘전기차=친환경차’라는패러다임이유지될것이라는예상이많은이유다.전기차에역량을모으고있는기업은미국테슬라와중국 BYD, 독일다임러등이꼽힌다.테슬라는지난해에만‘모델S’와 ‘모델X’를 전세계에 7만6000대 이상팔았다. GM은쉐보레‘볼트’,재규어는중형SUV ‘I-페이스’, 닛산은‘리프’신모델등의전기차를내놓았다.국내에서도올해1~10월까지팔린전기차는총 1만75대로연간기준사상처음1만대를넘어섰다.전기차는수소차와부품의70%가량겹치지만,수소차에대한이들의전망은냉혹하다.테슬라의일론머스크최고경영자(CEO)는“수소차는어리석은선택”이라고말했다.

하지만 전기차는 급속 충전기에서20~30분,가정에서충전할때(저속) 4시간이상걸린다는단점이있다.한번충전으 로갈수있는거리는 200~300㎞대이다.배터리개발의기술적한계로발전에제한이있다는분석이나온다.

수소차는이런약점을파고들며‘역전’을노리고있다.사실수소차는전기차보다비싼데다,기술발전수준이더뎌관심을덜받았다.하지만충전시간이5분내외로짧고,한번충전으로400㎞이상을갈수있다는장점이부각되면서관심이높아지고있다.수소차는차량내고압탱크에저장한수소와공기중의산소를반응시켜만들어낸전기로모터를돌려움직인다.매연없이순수한물만배출하기때문에‘궁극(窮極)의친환경차’로불린다.수소차개발에적극적인곳은현대차와일본도요타·혼다 등이 꼽힌다. 현대차는 2013년 세계최초로 ‘투싼ix’ 수소차양산에성공했다.도요타는 ‘미라이’,혼다는‘클래리티’를내놨다. BMW와닛산·GM·포드등도 2020년수소차출시를앞두고있다.

하지만수소차는제조비용많이든다는치명적인단점이있다.연료전지에들어가는50~70g의백금때문이다.다른부분은기술이올라가면서가격을낮출수있지만,연료전지의가격은낮추기가쉽지않다.인프라구축도만만찮다.충전시설

굳히기나선테슬라·BYD충전인프라,폭넓은보조금혜택전기차보급빠르게늘고있지만충전속도,주행거리등기술적한계

수소위원회회장사된현대차미세먼지제거궁극의친환경차연료전지사용차값비싼게단점한국기술세계최고수준전망밟아

설치비용이한곳당수십억원이나든다.당분간두차종은경쟁관계가아니라동반자관계로발전할것이라는게전문가들의시각이다.지금내연기관자동차가가솔린·디젤엔진으로시장이나뉜것과비슷하다.김필수대림대자동차과교수는“일단 5~10년 뒤먹거리를보면전기차가화두지만마지막단계는수소차”라면서도“전기차와수소차중하나를선택해야하는문제가아니라당분간은서로공존하며발전할것”이라고예상했다.

더욱이친환경차는결국정부시책과맞물려돌아가기때문에어떤차종이미래대세가될지현재로썬예단하기가쉽지않다.이에한국의현대·기아차는투트랙전략을구사하고있다.경쟁업체보다기술개발이늦었지만최근아이오닉등의전기차를선보이며보폭을넓히고있다.다만장기적으로는수소차쪽이더경쟁력이있다고보고수소차에무게중심을두고있다. 2005년수소차개발에성공한현대차는기술수준에서세계최선두권에있는것으로평가받고있다.아직시장이여물지않은만큼먼저시장을선점하면주도권을쥘수있다는판단이나온다.지금은정부지원을등에업은도요타에1위자리를내줬다는평가가나오지만, 현대차는지난8월한번충전에580㎞를달릴수있는2세대수소차를내놓고반전을노리고있다.추운날씨에시동이잘걸리지않는기술적난제도해결했다.현대차는이수소차를내년초국내를시작으로세계시장에선보인다.비록콘셉트모델이긴하지만도요타가지난달도쿄모터쇼에서한번충전에1000㎞를달리는수소차모델을내놓으면서앞으로양사의경쟁은더욱치열해질전망이다.

13일(현지시각)독일본에서열린 ‘제2차수소위원회총회’에서는현대차양웅철부회장이공동회장으로선출돼기도했다.이날발표된맥킨지분석에따르면2050년 수송분야는전체수소에너지의28%를사용할것으로예상된다. 수소전기차가전차급으로확대되고승용차4억대,트럭1500~2000만 대,버스500만대가도로를달릴것으로예측됐다.수소차의본격적인보급은수소충전소같은기반시설이얼마나빨리갖춰질지에달려있다.현재국내에설치된수소충전소는10개로수소차대중화를위해서는턱없이부족하다.한국정부는2020년까지수소충전소를100개로늘린다는계획이다.일본은2025년 1000기, 2030년 3000기의수소충전소를설치할방침이다.독일도고속도로90㎞마다수소충전소를설치하는등의지원에나서고있다.

김진우한국투자증권연구원은“미국및독일업체들도수소차개발에동참하고있어업체들의양산형모델이출시되는시점인2020년이후본격적인수소차경쟁이시작될전망”이라고말했다.

손해용·김유경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