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A역대최초여성국장해스펠비밀공작주로맡은30년정보통

정의용특사일행방미때만나과거비밀감옥운영물고문의혹

JoongAng Ilbo - - 미국무장관경질 - 기자enish@joongang.co.kr

도널드트럼프미대통령은틸러슨을해임하고,대북강경파마이크폼페이오중앙정보국(CIA)국장을그자리에 폼페이오국장자리엔‘물고문전력’의30년CIA베테랑을앉혔다.

첫여성CIA국장이된지나해스펠은1년전CIA사상첫여성부국장에올랐다.초고속승진이다.해스펠은CIA의 ‘정보통’으로꼽힌다.

1985년CIA에들어와2000년대후반영국런던주재미국대사관근무등전세계여러국가의지부장을지낸베테랑. 2013년 CIA의 핵심조직인국가비밀공작국(NCS)국장에올랐다.

해스펠은지난 8일(현지시간) 방북성과를설명하기위해방미한정의용청와대국가안보실장일행과도만났고당시정실장이허버트맥마스터백악관국가안보보좌관을별도로만날동안에는서훈국가정보원장과만남을가졌다.네사람이모두참여한‘2+2’미팅에도참여했다.

해스펠은과거 CIA의 테러용의자심문프로그램에연루된의혹으로논란을빚었다.지난 2014년 미상원정보위원회가CIA의고문수사를입증하는6000페 이지분량의보고서를공개했는데,당시보고서에해스펠의이름이반복적으로언급됐다고 한다. 이와관련미워싱턴포스트(WP)는“2002년 해스펠이태국에서비밀감옥을운영했으며,구금자들을상대로물고문을했다”고보도한바있다.

이번에트럼프,김정은정상회담이성사되기까지CIA정보망을가동해온폼페이오신임국무장관은공화당내보수파인‘티파티’소속.트럼프미대통령의절대적인신임을받고있다.

북한과협상국민으로전환된뒤에도“북미정상회담을위해대북제재를양보하는일은없을것”이라고강조하는자타공인대북강경파다. 1986년웨스트포인트사관학교를수석졸업했고하버드대로스쿨을졸업한뒤워싱턴소재로펌에서근무했다.

2011년연방하원의원으로정치에뛰어든폼페오는통상고참의원에게돌아가는하원정보위원회,벵가지특별위원회에서주로활동했다.당시하원의장이던공화당의존베이너가“떠오르는샛별”이라칭찬할정도로높은평가를받았다. 3선의공화당하원출신이다.

조진형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