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은거기서거기원가줄이기로옮겨붙은스마트폰전쟁

갤럭시·아이폰모양큰변화없어디자인보다부품개선에주력할듯

JoongAng Ilbo - - 컨슈머리포트 - 기자

삼성전자가최근출시한갤럭시S9이전작S8과비교해디자인에서큰차별점이없다는평가가많다.뒷면지문인식센서를카메라렌즈옆에서아래로움직인걸빼면갤럭시S9은S8디자인을그대로가져왔다.

외신도국내반응과비슷하다.미국월스트리트저널은“갤럭시S9은 디자인에변화를주는대신카메라에만큰변화를줬다”고평가했다.

IT전문매체더버지도“외관에서놀라운변화를찾아볼수없었다”고적었다.

그런데업계내부평가는조금다르다.지난달27일스페인바르셀로나에서열린2018 MWC(모바일월드콩그레스)에서황정환LG전자부사장(MC사업본부장)은“삼성전자가S8의디자인을그대로가져온건잘했다고생각한다”며“이를통해높은원가경쟁력을가지고갔을것”이라고평가했다.

황부사장은“스마트폰원가줄이기경쟁은하나의트렌드로이어질것”이라고전망했다.

원가를잡아먹는‘디자인’을두고‘부품’을바꿔성능을개선하는방향이이어질것이란분석이다.

스마트폰원가는대부분디자인개발단계에서결정된다.디자인에큰변화를줄경우부품개발단계부터새롭게시작해야하기때문이다.애플이지난해선보인아이폰X가대표적이다.아이폰탄생10주년기념모델인아이폰X는전면디스플레이상단이움푹팬 노치(notch)디자인을처음으로선보였다.이에따라스마트폰내부부품디자인도기존과크게달라졌다.노치디자인채택으로빈공간이줄어전자회로를2층으로쌓아올리는적층디자인을택했다.배터리도단일배터리가아닌L자형으로2개로이어붙였다.

국내한디스플레이업체관계자는“노치디자인에맞는디스플레이를생산하기위해선기존설비에새로운장비를추가해야돼원가상승으로이어질수밖에없다”며“여기에디스플레이일부를잘라내는 등공정도늘어그만큼생산성이떨어지고원가는더욱오르게된다”고말했다.

아이폰X 64GB국내출고가는142만원으로전작인아이폰8 64GB(94만 8000원)와비교해 47만2000원이 비싸다.그만큼원가가높게책정됐다는것이다.

소비자심리저항선인1000달러(약 110만원)를넘어선아이폰X는판매부진을겪는중이다.애플은지난해4분기판매량과시장점유율에서손해를봤다.애플은아이폰 7300만 대를판매해시장전망치인 8000만대에미치지못했다.이런이유 로애플이아이폰9등차기제품군에선노치디자인을포기한다는전망이우세하다.최근에는노치디자인을뺀OLED디스플레이를발주한것으로알려졌다.애플은아이폰6이후아이폰8까지디자인에큰변화를주지않았다.아이폰7을출시하면서3.5㎜이어폰단자를뺀게디자인측면에선가장큰변화였다.

정태경차의과대데이터경영학교수는“아이폰X에들어간개발비등을감안하면디자인포기로애플이본손해가클것”이라고말했다.

LG전자도디자인이아닌부품개선을통한신제품출시를이어갈예정이다.이를통해원가와가격경쟁력을높일계획이다.외관을그대로두고카메라성능을높인V30S씽큐(ThingQ)를지난달선보인게대표적이다. V30S씽큐는기존V30에인공지능(AI)씽큐를탑재해사진기능을강화했고음성인식을정교하게다듬었다.

황정환LG전자부사장은“앞으로고객이쓰지않는기능을넣어서원가를높이진않을것”이라고말했다.폴더블폰등스마트폰디자인혁신이이 뤄지지않는다면당분간이런흐름은이어질전망이다.박강호대신증권연구원은“폴더블폰으로외형적인변화를이뤄내기전까지는스마트폰시장성장을기대하기힘들것”이라고말했다.

문제는소비자다.외관상큰변화가없는제품출시가이어지고있어소비자구매욕을당기지못하고있기때문이다.이런흐름이스마트폰시장정체기로이어지고있다는해석도나온다.줄어든판매량도이를뒷받침한다.지난달22일시장조사업체가트너는“2017년 4분기스마트폰판매량이전년동기대비5.6%줄어든4억800만대에그쳤다”고발표했다.가트너가스마트폰시장을조사하기시작한2004년이후전년대비판매량이줄어든것은이번이처음이다.

삼성전자등스마트폰제조사들의고민도커지고있다.삼성전자는바형태에서벗어난폴더블폰등완전히새로운형태의스마트폰을개발하는중이다.고동진삼성전자사장은지난1월기자간담회에서“폴더블폰준비를열심히하고있지만아직이르다”고말했다. 강기헌

갤럭시S9

아이폰X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