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연합,도시바인수마지막관문중국승인받아

NHK·교도통신인수확정보도SK하이닉스중국의결정환영

JoongAng Ilbo - - 프론트 페이지 - 기자hyunock@joongang.co.kr

SK하이닉스가 참여한 ‘한·미·일 연합’이마침내일본 도시바(東芝)의 반도체부문인도시바메모리를품에안게됐다. NHK와교도통신등일본언론은 17일“중국반독점규제당국이일본정부의도시바메모리매각을승인했다”고보도했다.이에따라한·미·일연합의도시바메모리인수를막던마지막걸림돌이사라지게됐다.심각한재정난을겪어온도시바가지난해9월미국베인캐피털과한국의SK하이닉스등으로구성된‘한·미·일 연합’에2조엔(약20조원)에반도체사업을매각하기로합의한지8개월만이다.

‘한·미·일 연합’이도시바메모리를품에안기까지는우여곡절이많았다. ‘반도체굴기’를추진하는중국이반독점심사를미루며매각작업은난항을겪었다.매각안은한국과미국·일본·유럽연합(EU)·브라질·필리핀·대만등주요당사국7개국의승인을받았지만관련국중중국의심사만통과하지못했다.

도시바가중국정부의승인을받아야하는것은중국이주요한반도체소비국 중한곳이기때문이다.

자국의반도체산업육성에이번매각이위협이될것으로판단한중국의몽니로매각작업이지지부진해지자일본에선“도시바매각을철회하라”는의견이제기되기도했다.매각이지지부진하는사이도시바의재무구조가개선되면서매각보다기업공개(IPO)를추진해야한다는주장에더힘이실리기도했다.

‘한·미·일 연합’에참여한SK하이닉스는약4조원을투자한다.이중약1조3000억원은전환사채(CB)로향후도시바메모리지분15%가량을확보할수있게된다.다만SK하이닉스의의결권지분은10년간 15% 이하로제한된다.도시바메모리의기밀정보에접근하지못한다는내용도계약에담겨있는것으로알려졌다.남은절차는매각대금입금과공식적인서명작업정도다.

직접적인경영참여나기밀정보접근에는제한을받지만SK하이닉스는이번인수로글로벌반도체시장에서입지를강화할수있을것으로예상된다. SK하이닉스는“중국정부의결정을환영한다”고밝혔다.도시바는낸드플래시를세계최초로개발해원천기술을보유한회사다.하현옥·손해용

홍콩으로번진긴축발작부메랑된달러페그제 B5면>>

홍콩은안전한항구였다.무역과금융거래에서는그랬다.통화가치가안정된덕이다.튼튼한닻은1983년도입한달러페그제다.

페그제란한나라의통화가치를특정국가의통화가치에고정하고정해진환율로교환할것을약속한제도다.홍콩통화는미국달러당 ‘7.75~7.85홍콩달러’에서움직인다.

달러페그제는소규모개방경제인홍콩에는필수불가결한제도였다.무역의존도가높은데다금융허브가되려면통화가치안정이필요했기때문이다.

미국달러(이하달러)에고정된홍콩달러는변동성이적어믿을만한통화로여겨졌다. 97년중국으로주권반환과아시아외환위기, 2008년세계금융위기도버텨낸건달러에묶인덕분이었다.

분위기가바뀐다.안전한항구가위험한항구가될위기다.홍콩경제의든든한닻이던달러페그제가덫이될수있어서다.미국의통화정책정상화에따른금리인 상과달러강세로인해달러페그제가홍콩경제에부메랑으로돌아온다.홍콩의중앙은행격인홍콩금융관리청(HKMA)은환율을고정하고자본유·출입에따라국내통화량을조정한다.자본유출로홍콩달러값이하락하면(환율상승)외환보유액(달러)을동원해홍콩달러를사들이는방식으로통화가치를방어한다.반대로달러가치가떨어지면홍콩달러를팔고달러를사들인다.

홍콩달러가치가달러당7.85홍콩달러 까지떨어진16일홍콩외환시장에는20억달러(2조1600억원)가쏟아졌다. HKMA가달러를내다팔고15억7000만홍콩달러를사들여서다.

신흥국‘긴축발작’의여파가번져가며통화가치가급락하자HKMA가‘홍콩달러구하기’에나섰다.홍콩달러가자유낙하하기시작한지난달부터따지면16번째개입이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따르면지난달부터HKMA가홍콩달러사 수를위해시장에내다판달러만67억달러에이른다.지난2월이후홍콩의외환보유액은90억달러나줄었다.통화가치방어를위해소진한것이다.

페그제를지켜야하는HKMA의고민은커질수밖에없다.지난달현재외환보유액은4344억 달러다.통화값방어를위한실탄은아직충분하다.그렇다고마음놓을수는없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페그제를지키기위해외환보유액을쏟아붓다보면(홍 콩내)유동성이말라결국금리인상으로이어질수밖에없다”고전했다.달러페그제를지키기위해금리인상에나서면홍콩경제는직격탄을맞을수있다.가계빚부담이늘고저금리기조속에호황을누려온부동산시장이타격을받기때문이다.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은“홍콩달러화대출의절반이부동산과관련있는것으로추정되는만큼차입비용이증가할것”이라고보도했다.

97년아시아외환위기당시홍콩은급격한자금유출속에통화가치를지키기위해강력한긴축정책을택했다.당시홍콩의금리는23%까지치솟았다.그충격에98년경제성장률은5.9%나하락했다.

홍콩안에서는35년간이어져온달러페그제가운명을다했다는목소리도나온다.미국이금리인상속도를높이면홍콩이감당해야할부담이커지기때문이다.스위스는2015년페그제를폐지했다.유로화가치하락속에통화가치를유지하기위해외환보유액을쓰다결국손을들었다.홍콩이쉽게백기를들지않을것이란전망도만만찮다.노먼찬(陳德霖) HKMA총재는지난달“홍콩달러의안정을유지하고대규모자금흐름에대응할충분한능력이있다”며페그제폐지를검토하지않는다는입장을밝혔다. 하현옥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