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미래핵이미폐기현재핵은미국에상응조치요구”

문대통령,원로자문단과간담회임동원전장관“남북통신사교류”이홍구전총리“북한핵신고먼저”홍석현이사장“방북전여야대화”

JoongAng Ilbo - - 뉴스 - 강태화기자 thkang@joongang.co.kr

문재인대통령은13일 북·미간의비핵화대화가교착된상황에대해“충분히접점을찾을수있다”고말했다.

문대통령은이날청와대에서임동원전통일부장관을단장으로하는남북정상회담원로자문단과의오찬간담회에서“북한은‘미래핵’을폐기하고‘현재핵’까지폐기하겠다는것이고,미국도북·미적대관계를종식하고체제를보장하는조치를하겠다는것”이라며이같이밝혔다.그는이어“접점을찾아제시하고대화를다시촉진해나가비핵화가보다빠르게진행되게끔하는것이우리가가운데에서해야할역할”이라고덧붙였다.

이날간담회는 4·27 정상회담전이던4월12일에이어두번째로열렸다.자문단에는임전장관을비롯해이홍구전국무총리,홍석현한반도평화만들기이사장, 한완상전 통일부총리, 박재규·정세현·이종석·이재정 전통일부 장관, 김영희전중앙일보대기자등이포함됐다.민주평화당정동영대표와박지원의원도참석했다.

문대통령은이날북한의도발중단,핵실험장·미사일엔진시험장폐기를언급하며“미래핵에대해북한은폐기조치를이미취했다”고 말했다.그러면서“북한이현재보유하고있는핵무기,핵물질,핵시설,핵프로그램을폐기하는단계로나 아가야한다”고강조했다.

현재핵폐기의조건과관련해서는“북한은미국에상응조치를요구하고있다”고 말했다. 문대통령은그러면서“자신들은여러조치를진정성있게했는데미국은한·미연합훈련을중단하는것말고는하지않지않느냐.북한이취한조치는하나하나불가역적조치인데군사훈련은 언제든 되돌릴 수 있는 조치 아니냐(고주장한다)”며 북·미대화의교착이유를설명했다.

간담회는예정보다1시간길어진2시간가량이어졌다.다음은참석자들의주요발언내용.

^임동원전장관=“남북의통신사들이서로의건물에상주하며활동하도록하자. 독일은동·서독이62건의도시간협력사업을벌여청소년학생교류를했는데,민족동질성회복에기여했다.”

^홍석현 이사장=“방북 전 미국으로부터유연성을받아내면좋겠지만쉽지않을것이다.북한에가서미국의분위기를 잘 설명해 북으로부터 답을 얻은 뒤그걸기초로미국을설득하는것이좋겠 다. 방북전에여야정당대표들을초청해대화하는게판문점선언비준에도도움이된다.”

^김영희 전 대기자=“한반도 평화는미·중·일이긍정적으로참여하는동북아평화체제를떠나생각할수없다.그틀안에서제대로된비핵화와체제보장이이뤄질수있다.”

^이종석전통일부장관=“NLL전체가어려우면백령도와장산곶사이 14㎞만이라도공동어로에합의하기를 바란다.군비통제연구반을공동으로만들어서울·평양에서 2주씩합숙하면희망이될것이다.”

^문정인연세대명예특임교수=“남북한이비핵화TF를함께만들어논의하면파격적대안이나올것이다.”

^이홍구전총리=“김정은위원장이국제사회의반응을얻으려면핵물질과설비에대한신고와검증이있어야한다.그래야미국의종전선언이나올수있다.”

^황원탁북한대학원대학교초빙교수= “종전선언에대해불안해하는목소리가있다.주한미군의범주안에유엔사의장래문제를포함해개념을명확히할필요가있다.”

문대통령은이날 “남북관계가 북·미관계보다한걸음앞서면서북·미관계를견인하고있다”며“김위원장과트럼프대통령이중재역할을주문했다”고말했다.한참석자는 “문 대통령이 ‘전쟁을 종식하는정치적선언인종전선언을먼저하자는것이다.이는주한미군철수등과는관련이없다’는말을여러번언급했다”고전했다.

김상선기자

문재인대통령이13일청와대에서열린남북정상회담원로자문단과의오찬간담회에서인사말을하고있다.이날간담회는지난 4·27정상회담전이던4월12일에이어두번째로열렸다.문대통령은오는18일부터사흘간평양에서김정은국무위원장과제3차남북정상회담을한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