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식방송을즐기며지성을잃어가는사람들

한국TV에범람하는먹방은음식가치훼손한기괴한문화한국에선음식소중히여기며욕구통제와조절을중시해와

JoongAng Ilbo - - 오피니언 - <知性>

요즘엔버스를타기가싫다.운전석바로뒤에부착된TV에서나오는방송을보아야하기때문이다.방송내용은한국역사에관한깊이있는프로그램이나시민들이알아야할중요한현안에대한보도프로그램이아니다.자주본것은미리준비된생생한음식사진뒤로대개는남성인출연자가거대한만두나라이스롤또는샌드위치를들고이를자신의입속에억지로쑤셔넣는것을보여주고,주변에앉아있는사람들은매우즐거워하는장면들이이어지는무의미한내용이다.이러한이미지들이왜그토록나를불쾌하게했는지는잘모르겠다.공허하고제멋대로인쇼프로그램을시청하지않고동료시민들과함께버스를탈권리를침해당했다고느꼈기때문일것이다.그프로그램들은윤리적측면에서는포르노와다를것없는수준으로식욕과뇌간의본능을자극한다.나는아마도노골적인음식낭비를그토록찬양함으로써시청자들이음식을무의미하게소비하도록부추기는것에불쾌감을느꼈을수도있다.현대는사막화의확산으로인해과거생산력이높았던농경지들이점점황폐해지고있으며,서서히죽어가고있는바다로인해식량이매우소중해진시대다.도처에굶주리는사람들이있다.이른바‘폭식방송’을시청하면이러한진실을생각조차할수없을것이다.

우리는사람들이쌀한톨과물한방울의가치를소중하게여기도록해야한다.시민들이폭식을모방할만하다고여기게하는것은비윤리적이다.그프로그램들은한국의전통에서내가우수하다고느끼고있는것들,즉개인의근검절약과농업생 산에대해깊은존경심을갖도록하는윤리적의무를부정한다.

나는그프로그램의표면아래에잠복해있는슬픔에깊은연민을느낀다.생각없이입속에만두를쑤셔넣고있는출연자는영혼속의깊은공허함을채우기위해필사적으로노력하고있는것처럼보였다.그는내가버스안에서보았던,자신의스마트폰에등장하는비디오게임·뮤직비디오·의류사진또는음란물을보면서정신의공백을메우려고시도하던많은사람과별로다르지않았다.요즘엔크고조잡한음식사진들이거의모든한국식당들의외부를뒤덮고있다.내가1995년처음한국을방문했을때만해도식당에그런사진들이없었다.그당시한국여성들은어디에서좋은식재료를구할수있는지,가족에게제공할음식을어떻게잘준비할수있는지를말했다.그때의요리과정은가족이라는공동체와연결된윤리적삶의일부에속했다.음식을먹는것을오락으로여기는이기괴한의식은과거문화와아무런관련이없다.전통적으로한국에서는음식을구하기가어려웠고,결코음식을함부로 다루지않았다.그런데우리사회에서뭔가다른일들이일어나고있다.나는버스안에서한국의정신세계가붕괴하고있음을목격했다.한국사회에서중시해온유교적덕목은사라지고있다.오늘날우리는생생한이미지들로둘러싸여있지만,그러한이미지들에본능적으로반응하는뇌간사이에서산산이부서진생기없고창백한현실속에서살아가고있다.그동영상들은어렵고곤란한진실을전달하거나전두엽피질의논리에호소하는,복잡한윤리를탐구하기위한것이아니다.그동영상들의주요기능은편도체의욕망을자극하는것이다.우리는문자언어와표면아래의현실에대한깊은이해를뒤에남겨둔상태에서집단으로반(反)지성문화에깊이빠져들게됐다.

시민들이핵전쟁·기후변화·급격한부의집중등의위험을이해하지못하는것이이러한반지성문화때문이다.우리는현대사회분석이나사적삶에대한과학적접근방식을경시하는풍조에빠졌다.과학기술은계속발전하고있지만,문명을발전시키기보다는오히려자기스스로도덕적결정을내리는능력을감소시키는방식으로우리의두뇌를자극하고있다.기술적부가기능에의한정서적반응이권장된다.우리가세상을이해하기위해과학적접근방식을사용할능력을잃게될경우,결국우리모두는길을잃고방황하게될것이다.전통적으로한국에서는시민들이자신의욕구를통제하고조절할수있도록훈련하는것을매우중요하게여겨왔다.오늘날고등교육을받은많은이들이경박한장난으로인해길을잃게된것을목격한다.나는여기서‘과거의규범을억압적인이데올로기가아닌도덕적명령으로보아야하지않는가’라는생각을품게됐다.

지구경영연구원장

외부필진칼럼은본지편집방향과다를수도있습니다.

임마누엘페스트라이쉬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