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0000000000000000원부채“글로벌경제겨울온다”

금융위기10년월가전문가전망

JoongAng Ilbo - - 뉴스 - <28경>

미국의4대투자은행이었던리먼브러더스파산으로시작된글로벌금융위기.이후 10년동안미국을비롯한세계경제는회복사이클로접어들었고,특히미국경제는최상의컨디션을구가하고있다. 미국기업이익은사상최고치를기록했으며,실업률은17년만에최저치로떨어졌고,주식시장은2009년 경기침체이후4배나올랐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를비롯한세계각국중앙은행이금리를‘제로’수준으로낮추고채권을매입하는등유례없는양적완화에나서면서경제회복을앞당겼다.그러나사상최대로불어난천문학적부채가또다른금융위기를불러올수있다는우려를낳고있다. Fed가기준금리를서서히올리면서돈줄을조이기시작하자대외채무가많은신흥국이고통을호소하고있다.

국제금융협회(IIF)보고서에따르면글로벌부채는올해1분기 247조달러(약27경 6000조원)로 사상최대를 기록했다. 10년전보다70조달러이상늘어난금액이다.지난1분기에만8조달러가증가했다. 글로벌가계와비금융 기업, 정부부문을합친부채는186조달러까지늘어났다.금융부문부채는61조달러다.글로벌국내총생산(GDP)대비부채비율은무려318%에달했다.세계빚규모가재화·서비스생산량의3배를넘는다는얘기다.부채가늘어난상태에서미국이앞장서서긴축에가까운움직임을보이니약한고리가끊어질수밖에없다.

이때문에10년 전암울했던순간으로다시돌아갈수있다는위기론이뉴욕월가를중심으로고개를들고있다.위기가오는시기를예상하는데있어서는이견이있지만, “겨울이오고 있다(Winter is coming)”는 점에대해서는대부분인정하는분위기다.

뉴욕투자자문사인에버스코어-ISI의이코노미스트인딕리프는중앙일보와e메일인터뷰에서“지난10년간은행을둘러싼규제가강화된덕에투명성을강화했지만그래도늘어나는빚이골칫거리”라면서“더큰문제는미국을포함한세계곳곳에서빚이늘어나는속도가GDP성장률을넘어선다는것”이라고지적했다.억만장자투자자레이달리오는현재미국경제를야구경기에비유하면서7이닝에와있다고진단했다.그는최근미경제전문채널CNBC에출연해“미국경제는7

부채증가속도가성장률추월“미국호황2년남아거품주의를” “빚많은중국탓5~10년내위기” “미국강세장,위기덮을것”반론도

회를치르고있으며,앞으로2년정도지속할것”이라고밝혔다.지난10일10년전금융위기원인을분석한무료저서대부채위기를이해하기위한템플릿을발간한달리오는현재경제환경을1929년대공황시절과비교할때 1935~40년에 와있다고비유했다.대공황때처럼지난10년간돈을대량으로찍어내면서빈부격차를키웠다고지적했다.

달리오는“다음사태에대비하기위해중앙은행들은발생할거품에주목해야한다”면서“앞으로2년간커질리스크에대비해통화정책은공격적이기보다방어적인것이바람직하다”고주장했다.그러면서 Fed가시장에서원하는것보다더빠른속도로금리를올려서는안된다고덧붙였다.

JP모건이금융위기10주년을맞아48명의애널리스트와이코노미스트의원인분석과전망을담은168페이지의대형리포트는앞으로다가올위기에대해비교적 소상하게형성과정을설명했다. JP모건의최고퀀트분석가인마르코콜라노비치박사는“유동성위기가금융시장을강타할것”이라고전망했다.한번위기가닥치면지난50년간경험해보지못한주식시장붕괴와사회불안정이나타날것이라는경고도잊지않았다.콜라노비치박사가주장하는유동성위기는지난 10년간 인기를끌어온패시브방식의투자기법에기인한다고분석했다.패시브펀드는단어의뜻대로수동적으로시장지수를따라간다.인덱스펀드라고도한다.시장평균정도의수익률을추구하기때문에수수료가상대적으로싸고안정적이다. 반면액티브펀드는말그대로적극적인투자전략을구사한다.유력펀드매니저들이유망한주식이나채권종목을꼽아주고막대한수수료를챙긴다. ‘하이리스크,하이리턴(high risk, high return)’을 추구해온투자자들이고수해왔다.

2009년이후지속해온강세장이저물고약세장으로접어들면뉴욕증시에서주류로떠오른패시브펀드가액티브펀드보다타격이클수있다는경고가나오고있다.금융시장주요지표가곤두박질치면시장지수를따르는패시브펀드의수익률도덩달아추락할것이라는전망이다.문제는이같은패시브펀드가갑작스럽고 심각하게주식시장을끌어내릴수있다는데기인한다.지난2월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가1600포인트급락하고, 2015년 8월1100포인트하락한경우가패시브펀드에의한발작적인매도때문이라는게콜라노비치박사의설명이다.아주조그만악재가나비효과를일으키며거대한해일로변하면이정도급락에그치지않을수있다는것이다.

레이몬드제임스의수석투자전략가인제프리소트는이같은의견에반대하는입장이다.미국강세장이7~8년간더지속할것으로전망했다.현재의강세장이워낙세기때문에어떤위기도이를막아내기힘들다고분석한다.소트는 “1949∼66년 중간에잠시밀리는모습이있었지만,강세장을막을정도는아니었다”면서“1982∼ 2000년에도1987년위기가있었지만,이또한강세장을막진못했다”고말했다.뉴욕대국제문제센터의레이철젬바연구위원은중앙일보와e메일인터뷰에서“당장은아니겠지만,앞으로5∼10년내위기가닥칠것으로본다”면서“위기의진앙은중국이될것”이라고강조했다.현재중국이미국과무역분쟁을치르고있다는사실을떠나,엄청나게늘어난부채로인한생산성저하문제가눈에띄게부각되고있기때문이라는근거를제시했다.

뉴욕=심재우특파원jwshim@joongang.co.kr

레이달리오 레이철젬바 딕리프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