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창규“올해IPTV로가상현실콘텐트세계첫서비스”

JoongAng Ilbo - - 뉴스 - <KT

터·게임기업에지분투자를했다고소개했다. VR은5G를가장실감할수있는콘텐트라고황회장은설명했다.최근VR기기는상당히경량화했고화질은SD에서풀HD수준으로발전했다는것이다.

5G상용화시점은알려진대로내년1분기가목표라고제시했다.

황회장은“(5G상용화실현시기가)내년초1분기,아마도MWC(모바일월드콩그레스) 전후가되지않을까 싶다”면서“KT에서선언한것이고한번도이트랙에서어긋난적이없다”고강조했다. KT는인텔,퀄컴과양해각서(MOU)를맺으면서 5G상용화를차분하게준비해왔다는것이다.최근서울우면동에기업들과함께 5G기술을개발할수있는5G오픈랩도열었다.황회장은“네트워크사업자는과거에는선만깔아놓고돈받으면그만이 었지만미래는다르다”면서“5G는빅데이터, 인공지능(AI),블록체인등모든기술을엮어사람들에게,그리고공공에제공하는역할이자그통로”라고설명했다.

5G시장은훨씬더커질수있다고내다봤다. 2030년까지47조원을전망하고있는데B2B(기업간거래), B2G(기업과정부간거래)시장의발굴에따라규모가훨씬더커질수있다는것이다.스마트시티,스마트팩토리분야로확장할것이라는얘기다. B2G시장에는에너지거래,국가재난망등이있다고황회장은설명했다.

황회장은자율주행차,커넥티드카에도주목했다.그는“센서가아니라도로전체상황을분석한빅데이터를5G로연결하는게진정한커넥티드카의개념”이라고지적했다.이상재기자

lee.sangjai@joongang.co.kr

황창규KT회장이12일(현지시간)미국로스앤젤레스에서개막한‘MWC아메리카2018’ KT전시관에서가상현실(VR)을이용한‘메탈슬러그’게임을체험하고있다. [사진KT]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