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은회의의달인남의얘기가장잘들어준인물”

세종리더십전도사박현모교수

JoongAng Ilbo - - 기획 -

세종의지혜는실록속에잠자고있지않다.꺼내서전파하는사람들이있다.여주대세종리더십연구소박현모소장이대표적이다.박소장은서양정치학자막스베버의정치철학공부에서시작해조선의왕정조를거쳐세종에정착했다. 2005년부터세종실록을10차례넘게읽으며실록학교를열어수천명에게세종리더십을전파해왔다.박소장을통해세종을만난사람들이세종전도사로포섭돼세종리더십을전 파하는일이벌어지고있다.삼성종합기술원장을지낸손욱씨,교육기획사세종이노베이션의권혜진대표같은사람들이다.

-세종은600년전사람이다.그의리더십을21세기한국에적용하는게가능한가.

“세종실록이없었다면세종리더십이자의적인주장으로들릴거다.하지만실록을열심히읽다보면얘기가달라진다. 600년전이나지금이나문제해결조건은 비슷하다고 본다. 한정된가용자원으로제한된시간안

에문제를해결해야 한다. 세종리더십에서 구체적인 문제 해결방법인‘왓(What)’을얻자는

게 아니다. ‘하우(How)’ 를얻자는거다.문제해결방식에서세종은본받을게많은분이다.”

-가령어떤걸배울만한가.

“한마디로세종은회의를너무잘했다.대표적인게신하들과모여하는경연(經筵)이다.참석자누구나자유롭게의견을밝히게하되철저한토론을거쳤고,토론을통해일단실행방안이정해지면반드시실현될수있도록전폭적인지원을했다.”

-지금우리는그런게안되고있나.

“지금은아이디어를낸사람만고생하는실정아닌가.국가경영은종합적인사고를통해이루어지고조율돼야하는데,현재우리는좁 은시각에갇혀한가지문제해결에만매달리다보니다른데서문제가발생한다.배는잘만드는데비행기는망하는식이다.”

-세종처럼 의사소통하려면어떻게해야하나.

“세종이항상성공했다거나세종의방식만이정답이라는얘기가아니다.사람들이자발적으로의견을내고책임의식을갖고일하는환경을만드는게중요하다는얘기다.그러려면잘들어야한다.세종은누구보다남의얘기를잘듣는사람이었다.”

-세종리더십가운데사람들이가장좋아하는대목은.

“실용적인팁을얻으려는사람들도있 고,세종실록공부자체를좋아하는사람들도있다.몇해전미국조지메이슨대에서세종실록에대한강연을한적이있는데미국사람들은나라가어려울때링컨을찾는다고하더라.우리에게그런지도자는세종이다.어려움속에소신을관철하는실록속의세종을보며힘을얻는다는사람이많다.”

-세종은인간적으로어떤사람이었나. “말년에신하들에게‘내가요즘정신이혼미한데,아직은스스로통제할수있지만앞으로그러지못할수있으니알아둬라’는취지의당부를한적이있다.늘자신을외부의시선으로관찰하고,그에따라말과행동을조심하는사람이었다.”

“요즘정신이혼미하니알아둬라”말년엔신하들에게미리당부도

박현모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