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스파이“교수직줄게”접근GE엔진기밀유출시도

국가안전부지부부국장체포5년간교수직돈으로직원회유미국,벨기에서압송해기소유죄판결땐최고25년징역형

JoongAng Ilbo - - 프론트 페이지 -

미·중간무역전쟁이한창인가운데중국의정보기관고위관리가5년가량제너럴일렉트릭(GE)등미국의우주·항공분야기업들로부터기밀을훔친혐의로붙잡혀미사법당국의손에넘겨졌다.

10일(현지시간)워싱턴포스트(WP)에따르면중국국가안전부장쑤성지부부국 장인얀준쉬는2013년12월부터올4월벨기에에서체포될때까지신시내티에기반을둔GE항공을포함한미주요우주항공회사전문가들을타깃으로영업기밀을빼내려한혐의로체포돼기소됐다.간첩활동을하다적발된중국정부의스파이가미국으로송환돼법정에서는것은처음이라고WP는전했다. GE항공은보잉사와에어버스등에엔진을공급해왔고,상업용비행기와대형헬리콥터용차세대엔진을연구하고있다.

WP에따르면쉬부국장은경비를대줄테니중국대학에서강의를해달라는식으로전문가들의환심을사이들을중국으로 보낸혐의를받고있다.그러는과정에서자신을장쑤성과학기술증진협회관계자라고소개했다.쉬부국장은중국최고의공과대학중하나인난징항공항천대학관계자들과자주정보를교환했다고한다.

실제한GE항공의엔지니어는지난해이대학측으로부터제안을받고중국을방문했다.쉬부국장은이후이엔지니어로부터엔진날개디자인과재료등회사자료들을넘겨받기위해출장을통해벨기에에서만날것을모의했는데벨기에당국에덜미가잡히면서이는수포로돌아갔다.외신들에따르면쉬부국장은최대25년의징역형을선고받을수있다. 미국은이사건을통해중국정부가대(對)미산업스파이행위를직접관리·감독하고있다는사실이확인됐다고비난했다.존데머스미법무부국가안보차관보는“미국의비용으로중국을발전시키는사례중일부”라면서“미국의자금과지식을훔치는행위를용납할수없다”고말했다.최근미국에서는중국의스파이활동이잇따라적발됐다.지난달에는시카고에거주하고있는중국국적지차오췬이라는 20대엔지니어가미국인과학·기술산업관계자8명에대한정보를중국정보당국에전달한혐의로체포됐다. 10일블룸버그통신은미국의메이저통신사네트 워크서버에서중국이비밀리에심은스파이칩이발견됐다고보도하기도했다.

중국과무역갈등을빚어온미국은줄곧중국의지식재산권도용을문제삼아왔다.마이크펜스부통령은지난4일한싱크탱크연설에서중국보안당국이미국기술을대규모로훔치고있다며산업스파이행위등을공개경고했다.중국은반발하고있다.루캉(陸慷)중국외교부대변인은11일정례브리핑에서“미국측이기소한사건은완전히날조된것”이라며“미국이법에따라공정히처리하고중국국민의합법적권리를보장하길바란다”고말했다.

황수연기자ppangshu@joongang.co.kr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