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투더퓨처

영화에나오는드로리언의부활이아니다.물론시간여행을가능하게해준다는플럭스커패시터도아니다.몇년전까지자동차이름이던카르마는이제새로운회사의이름이됐다

Motor Trend - - Trend - 글_Chris Walton

먼저짚고갈게있다.이제이차를피스커라고부르면안된다.피스커의지분을중국의자동차부품회사인완샹그룹이2014년 2월에모두사들였다.그리고 2015년

10월카르마오토모티브라는회사를새로세웠다.피스커카르마와비슷해보이는이차의이름은레베로다.

내연기관이바퀴를돌리는것이아니라주행가능거리를늘리는전기차는흔치않다.하지만레베로가그렇다.휘발유와전기를모두채울수있다.하지만36리터나채워지는휘발유는발전할때와배터리팩에전기를공급할때,차를움직이게하는전기모터에 전력을보낼때에만사용된다.

극단적으로길고낮은레베로의보닛아래에는GM에서

만든직렬4기통 2.0리터터보차저가솔린엔진이들어있다.최고출력235마력,최대토크 35.7kg·m를 발휘한다.레베로의21.4킬로와트시짜리배터리는자동차바닥가운데를가로질러길게놓여있다.네바퀴굴림내연기관차라면앞뒤차축을연결하는프로펠러샤프트가있어야할자리다.두개의교류영구자석동기모터는최고출력403마력,최대토크 135.6kg·m를 쏟아낸다.내장된6.6킬로와트짜리충전기로일반가정용전기를연결해리튬이온배터리를완충하는데10시간정도걸린다.물론32암페어에240볼트짜리전력인레벨2라면3시간이면된다. 110암페어에480볼트인레벨3 전력을테슬라의슈퍼차저와비슷한40킬로와트짜리직류급속충전기로공급하면불과24분만에배터리의80퍼센트를채울수있다.레베로의지붕을뒤덮은태양광패널은생긴건멋지지만0.2킬로와트수준의극미한전기만으로세류충전에힘을보탤뿐이다.세류충전은배터리내낮은전류를

레베로처럼내연기관이바퀴를돌리는것이아니라주행가능거리를늘리는전기차는흔치않다.

계속흘려보내자가방전을유도,배터리의수명을연장하는방식을말한다.미국환경보호청에따르면배터리와휘발유를모두가득채운레베로는354킬로미터를주행할수있다.배터리로만 51.5킬로미터,가솔린엔진으로충전하면서302.5킬로미터를 달린다.주행모드는순수전기차모드인스텔스,배터리충전을극대화하는서스테인,배터리와발전기의힘을있는대로쥐어짜내는스포츠세가지다.

가속감은직선으로쭉쭉뻗어나가는게전형적인전기차다.다만테슬라모델S P100D가 보여주는새총효과같은급격한가속에는미치지못한다.레베로와기계적으로같은 2012년형피스커카르마를<모터트렌드>에서직접시험한적이있다.당시정지상태에서시속97킬로미터까지가속하는데스포츠모드에서는6.0초, 서스테인모드에서는7.1초가 걸렸다.스텔스모드에서는이보다1~2초더걸릴것으로예상된다.

구불구불한길을달릴때는레베로가단호하게코너를제압해나갈수있다는걸깨달았다.하지만무게감이너무느껴졌다.앞뒤 더블위시본서스펜션과우람한안티롤바는차체의쏠림을억제하는데충분한역할을해낸다.다만코너에서속도를올리기는조금어려웠다.뒤타이어가살짝만미끄러져도괴성을내지르기때문이다.공격적인성향의브레이크는브렘보에서가져왔다.회생제동의특성덕분에감속을세가지단계에서선택할수

있다.바닥에착달라붙는레베로의육중함과세단계의제동모드를제공하는브레이크덕분에강력한접지력과제어,그리고재미를선사한다.빈틈없이방음재를넣어바람과타이어소음을최소화했다.

레베로의실내는나무랄데없이딱떨어지고잘정돈됐으며충분히갖춰져있다.최고급가죽은스코틀랜드브리지오브 위어(Bridge of weir)에서 공급받는다.캐딜락의큐인포테인먼트시스템에서가져온듯한인포테인먼트시스템은 10.2인치터치스크린을통해구현된다.다중설정이가능한 12.3인치디스플레이계기반이인상적이다.하지만아우디버추얼콕핏에는미치지못한다.오디오는블루투스및3개의 USB 충전포트와연결되고8개의스피커를통해흘러나온다.충전포트는두개가2암페어,하나가1암페어다.물론2암페어의충전속도가훨씬빠르다.카르마에는8개의에어백과차선이탈경고시스템이들어갔다.미국고속도로교통안전국에서는아직레베로의충돌실험을진행하지않았다.

카르마레베로의가격은13만1400달러부터시작한다.마세라티콰트로포르테와포르쉐파나메라등우아하고고급스러운세단을경쟁모델로둔셈이다.호화로운라구나해변을달리는동안레베로는구경하는사람들에게수많은질문을받았다.레베로는아주흥미롭고매혹적이며호화로움을선사하는그랜드투어러니까.혹시우리를미래로데리고갈지도모르는.

더리얼오렌지카운티캘리포니아라구나해변에서열린프레스행사에참석했다.이곳은마치카르마레베로의집인것처럼잘 어울렸다.

광선판레베로는지붕을덮는태양광패널로약간의충전효과를 누린다. 닮았다!안팎의모습이 2012년의 피스커카르마와그리다르지않다. 그저꾸밈방식과소재만바뀌었을 뿐.

경량화따위없다 2450킬로그램인레베로를타고고속도로를달렸다.쉐보레볼트EV의고요함과포드F-150의 도로를짓누르는육중함이함께느껴졌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