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은나쁘지않다

나쁜건독일이아니라미국자동차산업을제대로읽지못하는트럼프의눈이다

Motor Trend - - Trend - 글_Angus Mackenzie

“독일사람들은정말나쁘다.폭스바겐디젤스캔들이후에도미국에수백만대의차를팔아먹고있지않은가?우리는이일을반드시막아야한다.”트럼프미국대통령이EU고위관리들과의회의자리에서내뱉은말이다.독일의시사주간지<데어슈피겔>이이내용을처음으로보도했는데,백악관경제자문게리콘도이사실을인정했다.트럼프의이런발언은독일국민에대한인신공격으로해석될수도있지만속뜻은조금다르다.트럼프가정말로하고싶은말은독일과미국사이의엄청난무역수지불균형이다. “트럼프대통령은독일사람들자체가나쁘다고말한게아닙니다.”유럽연합집행위원회의장장클로드융커는이탈리아시칠리아에서열린G7정상회담전<워싱턴포스트>와의인터뷰에서이렇게해명했다. “독일과의무역불균형에대해다른나라역시비슷한문제를안고있다는사실을말한것아닐까요?”

독일의자동차회사경영진은그동안자본주의자유시장체제의장점을강조해온트럼프가대통령이되고나서갑자기태도를바꾼 것에주목한다.왜그는이런억지를부리는걸까?우린모두누군가미국사람들에게벤츠나 BMW, 폭스바겐,아우디의차를강제로판게아니라는걸잘안다.따라서독일의자동차회사가미국에서판매우위를점하기위해어떤식으로든불공정한무역전략을사용했다는트럼프의주장에고개를저을수밖에없다. EU의일원인독일은유로를공통화폐로사용하기때문에환율조작같은정책을펼수가없다.뛰어난기술로무장한독일의노조원들을생각하면 생산비용도높을수밖에없다.미국의자동차판매브로슈어에서조차독일차가미국에서가장비싼값에판매되고있다고소개하는마당에불공정한할인판매같은일은있을수도없다.참고로지난해미국의자동차판매량은 1750만대에 달했는데, 약8퍼센트에해당하는138만대가독일이나독일과관련된브랜드의제품이었다.이정도로독일이미국경제에엄청난위협이된다고는결코말할수없다.

반대로미국에서판매되는독일차대부분이실제로는미국에서생산되고있다는사실이더중요한것아닐까?독일의자동차회사는미국에공장을세우고1만5000명이상의미국인을고용하며미국경제에큰공헌을하고있다.공화당지지지역이기도한사우스캐롤라이나와앨라배마,테네시등지에있는이들공장은많지는않지만높은수준의일자리를제공해왔다.이곳에서지난해에만85만대이상의자동차를만들었는데2016년의경우사우스캐롤라이나에서생산된X3와 X4, X5, X6의 75퍼센트,앨라배마에서생산된GL과 GLE 클래스의59퍼센트가미국밖으로수출됐다.스파튼버그에있는BMW조립공장은세계에서가장큰BMW공장이기도하다.

좌충우돌하는행보가이번이처음은아니지만트럼프는또사실과는전혀다른말을쏟아냈다.트럼프가정말로독일이미국에너무많은차를팔고있다고믿는다면,그래서미국자동차산업과일자리에문제가된다고생각한다면그건독일의문제가아닌미국자동차산업자체의문제다.독일산승용차나트럭을선호하는미국인이있다면그건그들이독일차의성능과스타일,기능이원하는가격과딱맞아떨어진다고믿기때문일것이다.대통령을포함한어떤정치가라도소비자들의선택에관여할수는없다.벤츠나BMW,폭스바겐,아우디와경쟁하려면GM과포드, FCA의기술진과디자인팀,홍보팀이각자최선을다해야한다.판매자는더나은상품을만들고,소비자에게는선택의자유를허하라.그것이진짜미국의방식이다.

미국의사우스캐롤라이나주스파튼버그에는세계에서가장큰BMW공장이자리한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