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장미스터리

주차돼있던차가스스로움직였다.그안에이든이혼자있었다면?상상만으로도오싹하다

Motor Trend - - Trend - 글_강병휘(자동차 칼럼니스트)일러스트레이션_최신엽

세워둔차가혼자움직였다.무척당황스러웠다.당시상황은이렇다.오랜만에토요타 86 시동을걸어주기위해지하주차장에내려갔다.주차를하고두번의주말이지났으니한열흘서있었나보다.위치는차한대가아슬아슬하게들어갈수있는두기둥사이였다.운전석도어뒷부분이기둥앞을스치며열릴수있는한계점까지후진으로집어넣어야앞범퍼가다른통행을방해하지않기때문에더큰차량은세울수도없는그런공간이다.일종의86맞춤형공간이라몇년째이자리를애용해왔다.그런데차에돌아와보니문끝이기둥에막혀열수가없다.차가한뼘이상뒤로이동해양쪽도어가모두기둥에가려버린것.차에서내릴때는분명문이열리는위치였는데다시타려고하니문을열수없는상황이됐다.반대방향으로차를밀어봐도기어가고정돼움직이지않았다.차체와기둥사이공간은겨우 2센티미터남짓이라도어역시그정도만 열렸다.틈으로손을집어넣어창문을내리는것도불가능했다.

자세히살펴보니평지처럼보이던바닥이아주미세하게뒷벽쪽으로기울어있었다.배수목적으로살짝경사를준셈이다.여기에개인적인습관이문제가됐다.평지에수동변속기차량을주차하는경우나는주차브레이크를당기는대신항상시동을끄고기어를 넣어둔다. 10년 전 독일에서포르쉐인스트럭터교육을받을때생긴습관인데트랙주행으로달궈진 브레이크가 주차 브레이크 사용으로고착되는것을막기위해서다.가장높은기어비의단수에걸어두면실린더내부저항이구동바퀴에강하게걸리면서차량이잘움직이지않게 된다. 오르막에서는 1단,내리막에서는

후진기어를넣어야만차가움직 이지않는다는건잘못된속설이다. 1단이나후진기어양쪽다제동효과가있고둘중기어비가더높은쪽을선택하는것이효과적이다.마지막으로주차할때도습관적으로핸드브레이크대신1단기어를체결해뒀다.외부기온이아주높거나엔진온도가많이올라있는상태에서시동을끄면압축행정상갇힌압축공기가가열하고팽창해피스톤을살짝밀어낼수있다는주장도있다.원인이어떻든기어를넣어둔채로주차한차가스스로움직였다는경험담은해외자동차포럼에서도찾을수있었다.

메커니즘은전혀다르지만자동변속기의P로해두어도어느정도앞뒤로움직일수있는유격이있다.확실하게정지상태를단속해두려면반드시주차브레이크를함께써야한다.경사가심한언덕위에주차한다면추가로운전대를돌려앞바퀴의각도를틀어주면좋다.만에하나차가언덕아래로움직이더라도앞타이어가인도나도로가장자리시설물에걸려속도가붙기전에멈추는역할을해줄수있기때문이다.주차공간이워낙부족한우리나라실정에서는간혹중립에두고차를밀수있게주차하는경우가있는데이역시개선해야할문화다.어떤경우라도주차된차량의위치를임의적으로옮기는것은예상치못한결과를야기할수있다.

기둥사이에갇혀버린차를어떻게빼내야할지고민하다가불현듯지금차안에이든이라도혼자남겨졌으면어땠을까생각이들었다.차내에아이를홀로두고내리는상황은가급적피해야겠지만어떻게발생할지모르는위급상황에대한대비가필요하겠다는생각이들었다.언젠가차안에서내리지못한작은생명이무더위에희생됐다는뉴스를접했을때아이에게최소한의차량조작법을숙지시켜야겠다고다짐하고잊어버렸는데엉뚱한계기로실천에옮기게됐다.

세살아이가실내도어핸들을당겨문을열기에는힘도부족하고낙상위험도있는데다혼자도로위로나오는것자체가더큰위험이될수있다.그래서이든이에게차량전원을켜고파워윈도조작법을가르쳤다.생후 29개월여자아이에게윈도스위치는꽤많은힘을줘야만제대로눌렸다.몇번의시도끝에혼자창문을내리는데성공했다. 경적을울리는법도함께일렀다. 하지만아직이든이의근력으로는경적을누르기어려웠다.대신비상등스위치도알려줬다.만약어디선가혼자차안에남겨졌는데힘들거나겁이나면빨간세모를누르라고일렀다.

아! 차는어떻게됐을까?우산을유리틈으로집어넣고낑낑대며기어레버를중립으로옮긴후에야차량을밀어낼수있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