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Motor Trend - - Feature -

한국을대표하는두통신회사가왜자율주행차를만들었을까?그리고실주행테스트까지마쳤다고앞다투어발표한이유는무엇일까?그속내를들여다보면미래자동차환경에서그들의기술이얼마나중하게쓰일지가늠할수있지않을까? SKT는지난8월,교통안전공단과손잡고자율주행실험도시‘K-시티’에5G인프라를구축하기로했다. K-시티는경기도화성시에조성되는약11만평규모의자율주행실험도시다.현대차도여기에 V2x(vehicle to Everything) 시스템연구를위한인프라구축을완료했다.화성시가5G통신기반의V2X시스템연구를위한전진기지가되는셈이다.

지난9월엔KT가경기도판교에‘제로시티자율주행실증단지구축사업’에참여한다고밝혔다.판교에5G시범네트워크를올해까지구축하는등관련인프라를조성해세계최초로거주지역을대상으로하는5G자율주행단지를만들계획이다.

SKT와KT는자율주행기술개발에그치지않고특정지역에서자율주행기술을지속적으로테스트하겠다고발표한것이다.통신회사가자율주행차라도만들려는것일까?그런데가만히살피니SKT와KT발표에똑같은단어가있다.바로 ‘5G’다.

5G(generation)는 5세대이동통신방식을

의미한다. 2011년부터사용되는지금4G LTE(LONG Term Evolution)는2기가헤르츠이하의주파수를사용하는데, 5G는28기가헤르츠의초고대역주파수를 사용하면서지금보다훨씬빠른데이터전송속도를지니게된다.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밝힌5G의최대다운로드속도는초당20기가바이트다.일반LTE에비해최고1000배빠른속도로1초안에웬만한영화파일을내려받을수있다.또반경1제곱미터안에있는100만개의사물에똑같은속도로서비스를제공할수있고시속500킬로미터로달리는초고속열차안에서도속도저하없이사용할수있다.

5G와자동차

지금도국내교통정보서비스는빠르고정확한편이지만정확한교통량은체크하지못한다. CCTV와도로에서종종보이는교통량분석용카메라의데이터를사용하는데모든차의속도와주행방향등을완벽하게기록하지못하기때문에데이터가제한적일수밖에없다.또좁은도로는교통량서비스가

제공되지않는다.

5G시대는어떨까?제곱미터당100만개의사물인터넷이엄청난속도로데이터를주고받는환경에선도로안에있는모든자동차가데이터가되는셈이다.자동차에통신시설이없다고?무슨소린가,탑승자모두가모바일기기한두개씩은가지고다니는세상아닌가.차의속도와주행방향은물론이거니와도로주변사람들의움직임까지감지할수있으니더욱정확한교통정보를받을수있다.

SKT와KT가화성과판교에서5G인프라구축을위한연구에집중하는이유가여기에있다.자동차와자동차,자동차와모든사물이연결된상황에선앞서말한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