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THE FUTURE CAR DESIGNER

자동차디자이너를꿈꾸는사람들을위한현실적조언

Motor Trend - - GUIDE - 글류민도움말 USTICK(자동차디자이너모임)

자동차 디자이너. 차를 조금이라도좋아하는사람이면한번쯤은동경했을직업이다.지금은비록키보드를두들기고있지만나도어렸을땐자동차디자이너가 꿈이었다. 멋진 차를 종이 위에 슥슥 그려나가는모습이그렇게근사해보일수가없었다.그런데자동차디자이너가되려면어떤과정을거쳐야할까.그저차만잘그리면되는걸까?관련학사취득과인턴십경험은꼭필요할까? 현직 자동차 디자이너들에게 조언을구해도움이될법한현실적인이야기들을정리했다.

대학전공은생각보다중요하다

자동차디자이너는차를그리는사람이다.그래서대학입학이꼭필요하나싶을수도

있다. 그림 실력 향상이나 관련 프로그램기술습득은독학이나학원수업이수로도해결할 수 있으니 말이다. 그런데 이런 건자동차 디자이너가 갖춰야 할 역량중아주일부에불과하다.실무에서차지하는비율은약 30퍼센트 정도다. 그래서대학전공이수는중요하다.대학에선심화과정을배운다.프로젝트경험이좋은예다.프로젝트란어떤주제,그러니까자동차회사의중장기적전략에 맞는 자동차를 기획하고 이를 구체화하는것이다.

‘2021년 한국시장을위한고급 D 세그먼트 세단’이라는 주제가 던져졌다고 치자. 자, 무엇을해야할까.일단주제에맞는리서치부터해야한다.국내고급D세그먼트시장의동향이나 그차를타는소비자들의성향,경쟁업체의현황같은것을조사한다.그리고그결과를토대로콘셉트를정하고수없이스케치를 반복한다. 콘셉트는 프로젝트의생사를 결정한다. 따라서이에대한감각을반드시익혀야한다.

렌더링은마음에드는스케치가나왔을때야 비로소 시작할 수 있다. 평면 디자인이 어느정도완성되면컴퓨터프로그램으로이를 3D로 전환한다.동시에클레이모델을만들기도한다. 3D, 즉 입체화를 하면 처음 의도했던 디자인과달라지는경우가많다.그래서수정을끝없이반복해야 한다. 이때 엔지니어링 측면도 고려해야한다(물론대학에선수박겉핥기정도다).그리고기획과의도는물론,중간과정을꼼꼼히촬영하고이를기록한뒤정리도해야 한다. 수차례진행되는 중간발표와 최종발표를 위해서다. 발표 에는학생과교수는물론학교와긴밀한관계를맺고 있는 회사의디자이너가 들어오기도 한다.그들에게 자신의 디자인을 관철시켜야 하는 것이다.발표,즉프레젠테이션은일종의영업이다.도태될디자인을양산으로이끌수도있다.그만큼 중요한 스킬이다. 물론 ‘영업’에만 치중하는건좋은디자이너가아니다.이런건대학이아니면 경험할 수 없다. 실력 향상과 취업에 도움이되는디자인공모전의진행과정도이와크게다르지않다.

또한학교에는정보가 있다. 공모전과 인턴십, 그리고취업관련소식 말이다.회사가 학교에서 인재를 찾기도 하고, 학생들끼리 정보를 공유하기도 한다. 학생간의 경쟁 심리 형성도 대학의 장점이다.자극은발전에도움이된다.이게스트레스로 생각되면 포기하는 게 낫다. 경쟁 없인디자이너가 될 수 없다. 자동차 회사는 몇곳없고,디자이너자리도많지않다.

정보수집과자기PR

자동차 디자이너가 되는 것도 결국 구직이다. 따라서 취업에 도움이 되는 정보나 관련 소식을 모으고 나 자신을 알려야 한다. 디자인 트렌드도 끊임없이 살펴야 한다.트렌드, 공모전 소식, 인턴십과 채용 정보 등은 카디자인뉴스(cardesignnews.com), 카보디디자인(carbodydesign.com), 오토&디자인(autodesignmagazine.com), 폼트렌드(formtrends.com), 심콤(simkom.com) 등에서얻을수 있다. 다만 오토&디자인은격월지온라

인판이라소식이조금느린편이고,심콤은인턴십이나채용등의정보를제공하지않는다.해외취업 사이트인 링크드인(linkedin.com)에 이력서를올려두는것도도움이된다.

포트폴리오 공유는 비핸스(behance.net)를주로이용한다.나자신을알리고다른사람의작품을살펴볼수도있는유용한공간이다.요샌다른 분야의 디자이너가 자동차업계로 이직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심지어 그중에는 패션디자이너도있다.아이디어가신선하고디테일이뛰어나다는강점이있어서다. 자동차회사들도틀을깰수있는사람을원

한다.따라서분야에상관없이다양한포트폴리오를보며시야를넓힐필요가있다.

최근에는인스타그램이나핀터레스트(pinterest.com)도 트렌드 파악 도구로서 뜨고 있다. 특히 인스타그램은 정보 유입량이많고자기PR 효과도크다.낙서와같은스케치라도입소문을타면단일주일만에업계디자이너대부분에게노출될정

도다.몇몇자동차회사들은인스타그램에구직정보를올리거나적합해보이는인재에게인터뷰요청메시지를보내기도한다.

주의할 점도 있다. 이렇게 공유한 아이디어는도용될수도있다는거다.따라서비장의무기하나쯤은인터뷰를위해아껴둘필요가있다.참고로 인터뷰 땐 최소 3개의 프로젝트는 준비해야한다.당연한얘기지만스스로만족하지못하는프로젝트는과감히빼는게좋다.나자신도설득하지못하는프로젝트로 10~20년 차디자이너를설득할수있을리가없다.디자이너는결 국마음을뺏는사람이다.따라서이에대한끊임없는고찰이필요하다.

이런것도있다

마음에 드는 스케치나 렌더링을 발견하면 이를무작정따라그려보는것도도움이된다.그그림이와닿았다는건내가갖지못한설득력이있다는이야기고,이를카피해보는과정에서분명배 우는것이있기때문이다.특히자신에게부족한부분을발견하는경우가많다.

자동차 기본 구조에 대한 공부도 필요하다.이에대한이해가없으면지나치게비현실적으로갈수도있어서다.하지만절대로과할필요는 없다. 결과물이 경직되는 부작용을겪을수도 있다.엔지니어링을고려한현실적인디자인은어디까지나프로들의 몫이다.회사는상상력도풍부한신입을원한다.

그리고조형감각을보여주는것도중요하다.따라서포트폴리오를구성할때현실적인프로젝트와 창의적인 프로젝트, 그리고 자동차가아닌,조형감각을잘보여줄수있는디자인프로젝트등을적절히섞을필요가있다.프로젝트를정리할땐기획부터완성까지각과정을간략하게정리해서첨부하는게좋다.그들은내가무슨생각에서출발해어떤과정을거쳐이프로젝트를완성했는지알고싶어한다.

인턴십은 무조건지원하는게 좋다.다른 직종과마찬가지로 실무 간접경험은개인적으로도,이력상으로도도움이 된다.게다가자동차디자인바닥은굉장히좁다.한다리만건너면서로다아는 사이다. 그들이내 포트폴리오가 마음에 들면, 내인턴십경험을평판확인용으로쓸가능성이크다. 나의 실제 역량은 물론 인성까지 확인시켜줄장치가되는것이다.누군가는인성이 뭐 그리 중요하냐고 반문할 수도 있다.자동차디자이너는예술성과창의성이풍부해야 한다. 하지만 예술가는 아니다.조직에융화해야할존재고조직은사람들이 모인 유기체다. 인성이 중요한 건 당연한이야기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