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심으로돌아가다BMW 330I BMW가민첩한섀시를지닌3시리즈를통해드라이빙의본질로돌아가려한다

Motor Trend - - CONTENTS - 글_조두현(프리랜서Pd)사진_박남규

행에도어울리는GT카로손색이없다.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신나게달려어느덧목적지에다다랐다.붉은벽돌과철제지붕이빈티지한분위기를물씬풍기는공장은가을하늘을머금은듯한짙푸른 F 타입과기막힌대조를이뤘다. 코리아크래프트브류어리는 요즘 일반맥줏집에서도만날수있는 ‘아크’라는 크래프트맥주를만드는 곳이다. 크래프트맥주란소규모양조장에서 자체적으로 빚은 맥주를 일컫는데,국내에선일반적으로연간300킬로리터이하의양조장을 크래프트 브루어리라고 구분한다. 크래프트맥주는우리가흔히먹는청량감가득한라거와달리자체적으로개발한맛과향을가미해이색적인맥주맛을뽐낸다.

우선 투어에 참여해 크래프트 맥주의 생산공정을둘러봤다.맥주의재료는크게물과맥아,홉그리고효모다.이중물은맥주의90퍼센트이상을차지한다.맑아야하는건당연하고미네랄함량에따라맥주맛이달라진다.이곳에선충북음성의중성적인물을사용한다.곡식이싹을틔운맥아는효모의먹이다.효모는맥아의당 분을빨아먹고탄산과알코올을 내뱉는다. 효모로누룩을사용하면막걸리가,포도껍질을사용하면와인이된다.홉은맥주에서가장비싼재료다. 이뽕나뭇과의덩굴식물은맥주에쓴맛과향을더한다.

투어를마치면공장에함께마련된레스토랑에서갓뽑은다양한맥주를마실수있다. F타입의매서운눈초리가 무서워마시지는 못하고,대신여러종류의맥주를담은패키지를샀다.그 리고서울작업실로돌아와동료들과함께나눠시음했다(통풍이 걱정됐지만 꾸준히 약을 먹었기에시음 정도는 괜찮았다). 어떤건높은알코올도수와시트러스향이허파꽈리깊숙이들어왔고,어떤건쌉쌀한맛이오랫동안은근하게퍼져나갔다.같은공장에서태어났지만어느것하나평범한맛이없고각자의개성이뚜렷하다.음성까지달려간보람이있었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