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POINT 박규철쿠페형SUV와포니

Motor Trend - - CONTENTS - 에디터_류민

다.그러니까배송코스에서가장늦게가는곳의물건부터안쪽에차곡차곡쌓는다.때문에고객의긴급요청이있어도순서를바꾸기가곤란하다.짐을꺼내기가쉽지않아서다.하지만마스터처럼옆면에 슬라이딩 도어가 있으면 문제될게 없다. 현재 택배사가사용하는대부분의배달차는차체뒤쪽에스윙도어만달고있다.

스타렉스는 위로 열리는 해치 형태가 기본이고 스윙 도어는옵션이다.그러나마스터는스윙도어가기본이다.게다가스타렉스의도어는완전히벌어지지않는다.반면마스터는매우넓게열린다. S는 180도, L은 270도다.포터탑차역시270도지만문을손으로잠가야한다.마스터는리모컨으로모든도어를한번에잠글수있다.승합차에가까워편의성이좋은스타렉스와상용으로활용도가 높은포터의장점들만 조합돼있다고 생각하면이해가쉽다.

가장 큰 차이는 지면부터 짐칸까지의 높이다. 화물용으로개발된 포터는 사다리꼴 형태의 프레임과 뒷바퀴를 굴리기 위한디퍼렌셜 때문에 780밀리미터나 된다. 반면 앞바퀴굴림 방식인마스터는175밀리미터가낮은545밀리미터다.고작한뼘정도지만, 짐을 싣고 꺼내며짐칸에 드나드는 일이잦은 화물차에겐 이정도도아주의미있는차이다.

마스터S와포터초장축하이내장탑차를비교해보면마스터가얼마나유용한차인지를알수 있다. 우선차체는포터가크다. 차체길이는10센티미터이상 길고,적재함길이는약 25센티미터 길며, 높이는 약 36센티미터가 높다. 하지만 적재함 용량은거의차이가 없다. 포터초장축하이내장탑차는 8.5제곱미터, 마스터S는8.0제곱미터다.최대적재량은오히려마스터가더넉넉하다.포터는최대1000킬로그램에불과하지만마스터S는 1300킬로그램이다.당연한이야기지만마스터L과비교하면게임이되지 않는다. 마스터 L의 적재함 용량은 10.8제곱미터고 최대적재량은1350킬로그램이다.그리고마스터는짐칸바닥에레진우드를,좌우벽면에하드보드라이닝을넣었다.화물과내장재가상하는것을방지하기위해서다.

안전장비는 어떨까? 상용차는 운행 시간이 많기 때문에안전장비가 중요하다. 마스터는 법적 의무사항인 자세제어장치(ESC)와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TPMS)은물론이고경사로밀림방지 장치(HSA)도 기본이다. 그리고트레일러스윙어시스트(Trailer Swing Assist)라는 기능도 갖춘다.차체뒤쪽에트레일러를연결하고견인하는경우,측면풍으로인해트레일러가물고기꼬리처럼움직이는것을막아준다. ESC에서한단계더발전한기능인데,중대형SUV에서야볼수있는안전장비다.미끄러운노면에서접지력향상을위해트랙션컨트롤이더민감하게작동하는익스텐디드 그립(Extended Grip)이나 냉간시에도뜨거운바람이나와겨울철에유용한PTC히터도마스터의빼놓을수없는장점이다.

자동차는 시대의 요구와 시장의 변화에 따라 바뀌고 세분화되는것이일반적이었다.승용차시장이경차부터대형세단까지확대됐듯,상용차시장역시조금더다양해질필요가있다.마스터는차체크기대비더넉넉한적재함과적재량은물론1.5박스차체와 앞바퀴굴림방식이라는 구조적인 장점을 가졌다. 유럽에서는이미이런장점에힘입어DHL과네슬레등대형유통회사들과파트너십까지맺고있다.

마스터가기존시장의파이를잘라먹을것인지,파이를키우거나아예새로만들것인지는아무도모른다.다만새로운차가생긴다면그에따른수요는분명생겨날것이다.아직까지국내자동차시장은소비자가아닌제작사가주도하고있기때문이다.소형SUV시장을열어젖힌QM3나소형해치백시장에고급화바람을불러온클리오처럼마스터도경직된국내상용차시장의틀을바꾸는개척자가되길기대한다.

마스터는옆면슬라이딩도어와뒷면듀얼폴딩도어를모두갖춘다.따라서안쪽에실은짐을먼저내리는것도가능하다.

Newspapers in Korean

Newspapers from Korea, Republic

© PressReader. All rights reserved.